[한국목재신문=김현우 기자] 국내에서도 18m 이상의 목조건축물을 보게 될 수 있을까.

24일 업계에 따르면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목조건축물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정책을 토론하는 ‘목조건축지원센터’의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산림청이 목조건축지원센터의 설치를 추진하는 이유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목조건축물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온실가스를 원인으로 하는 기후변화가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올랐고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철골조 빌딩이 지적받으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건축물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 때 목조건축물이 주목받았고 이에 전 세계에서 경쟁적으로 목조건축물의 건축을 계획하거나 시공 중에 있다.

산림청도 이런 흐름에 맞춰 국내 목구조 건축물에 대해 시상식을 진행하는 등 목조건축물의 국민적인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건축자재로써의 목재와 목구조 건축물에 제약을 거는 건축 규제법이나 ‘목재는 불에 잘 타고 약하다’는 국민들의 선입견이 목조건축의 활성화를 막았고, 결과적으로 전 세계적인 흐름에서 뒤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자 정부 차원에서 목조건축 활성화를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다만 예산을 들여 물리적인 형태로 목조건축지원센터를 설치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설치시기도 정해진 것이 없는 상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산림청에서 목조건축지원센터의 설치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산림청 국장급 관계자도 목조건축지원센터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시기는 확실하지 않다. 내년 상반기 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리적으로 어떤 공간을 마련해서 부서를 꾸리는 형태보다는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TF팀을 꾸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산림청 관계자는 “목조건축지원센터를 내년에 설치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계획하는 단계”라며 “인력구성이나 운영방안 등 구체적인 계획은 나온 것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