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HRD뉴엠에서는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시험 대비를 위한 온라인강의를 근로자 국비지원무료로 수강할수있다. 해당 교육과정은 고용노동부에 정식 승인된 근로자내일배움카드 국비전액지원 무료 온라인강의이다. 교육과정의 경우 직장인(재직자)의 경우 고용노동부 카드신청(근로자카드-내일배움카드근로자용)을 통해 100% 전액 무료로 수강 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지역 상관없이 신청가능하다.

농산물품질관리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응시자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100점 만점에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한다. 실기시험은 단답형 및 서술형으로 시행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주로 산지 생산자조직에 소속되어 농산물의 품질 관리, 상품개발 및 브랜드개발, 물류효율화, 판촉 및 바이어 관리 등을 종합 조정 · 관리하는 전문가로 농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농산물의 출하시기를 조절하며, 품질관리기술 등에 대한 자문을 행한다. 또한 농산물의 품질향상 및 유통효율화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해당 자격제도의 경우  농산물 원산지표시위반행위가 매년 급증함에 따라 원산지표시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농산물의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하고 농산물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농산물을 취급하는 대형 유통업체, 공공기관, 지역농협, 농산물품질관리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농산물을 취급하는 공공기관과 농협에 취업할 경우 인사 고과, 수당, 승진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농산물품질관리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많은 준비생들이 자세한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해 이러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에 미래HRD뉴엠의 관계자는 “자격증 취득에 대한 교육과정은 교육기관에 따라 조금씩 취득방법이나 비용이 상이하다. 그렇기 때문에 농산물품질관리사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본인에게 적용되는 혜택이나 시간 효율 등을 고려하여 교육기관을 선정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HRD뉴엠에서는 농산물품질관리사 직장인국비지원 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직업상담사2급,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대비인강을 근로자내일배움카드 최대100% ~ 60%까지 국비지원 수강 가능하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미래HRD뉴엠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