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일상을 정신없이 보내는 요즘 사람들은 힘들게 벌어 놓은 자신의 돈을 기억하지 못하곤 한다.

이에 따라 휴면계좌의 돈을 찾아주는 ‘휴면계좌통합조회’가 많은 이에게 주목받고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는 휴면계좌를 조회하고 잊혀진 나의 재산을 발견해 되찾아주는 서비스이다.

 휴면계좌란 은행·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간직하고 있는 예금·보험금 중에서 일정 기간 이상 거래가 없는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말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금융회사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휴면예금과 보험금을 한 번에 조회 가능하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만 완료되면 내 휴면계좌를 바로 조회할 수 있으며, 비활동성 계좌는 타 계좌로 간편하게 잔고를 이전하는 서비스까지 부여한다.
▲(출처=픽사베이)

금융감독원은 ‘미사용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통해 국민이 가진 재산권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시스템을 이용해 알아낸 휴면계좌를 반환받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될까.

도로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은 국가의 소유가 된다.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2년 안에 해야 한다.

2년이 경과되면 휴면계좌 속 남아있는 금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이 쓰이게 된다.

또, 2년이 지났더라도 은행 및 보험사 등 해당 금융기관을 직접 찾아가 예금 반환 요청 시 5년 이내에는 잠들어 있는 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