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거의 모든 직장인들은 은퇴 시기를 맞이할 때 미래에 대한 고민이 찾아온다.

직장에 다니면서 매월 받았던 월급이 은퇴하면 받지 못하게 되고, 건강에 문제가 생겨 병원비를 많이 부담해야 하는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어 노후에 대비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후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퇴직연금 ▲국민연금 ▲개인연금을 마련했다.

이 가운데 실제, 노후준비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바로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알려주는 '알기쉬운 국민연금'을 보면 국민연금 뜻은 국민들의 노후를 여유있고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나이가 들어 노후 소득이 없을 때 생활비 등 경제적인 생활을 많이 지원해준다.

이러한 국민연금은 예상 수령액이 얼마나 될까.

이에 국민연금 가입 및 수령액 조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정부가 운영하는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납부했던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어 향후에 노후 자금을 마련할 수 없는 경우 국가에서 매월 연금을 지급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도다.

국민연금의 경우 국민연금법 중 제8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국내 거주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이때, 사업장 종사자의 경우 누구나 사업장가입자로 자동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된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면 빠르면 만 61세, 보통의 경우 만 65세부터 연금을 평생 받으며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국민연금을 원활히 수령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넘게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오랫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면 수령액도 늘어난다.

따라서 65세까지 계속 연금을 내면 더 높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다.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및 납부액에 대해 자세히 조회하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활용해보자.

홈페이지 상단 가운데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한 후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예상연금액 및 가입납부내역, 연금급여 청구까지 여러가지의 서비스를 바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못할 경우 예상 국민연금을 모의계산해 볼 수 있는 기능 및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니 사전에 참고해보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