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현상은 한 번쯤 겪어봤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다리 저림가 난다는 증상은 근육이 수축되어 심한 아픔과 함께 다리를 움직이기 힘든 상황을 말하는데, 격렬한 경우 근육이 경직된 모습을 피부 위로 확인될 정도다.

다리 저림가 나는 경우는 대부분 다리, 종아리에서 많이 일어나는데, 힘든 운동을 하고 난 후나 동일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다가 다른 자세를 했을 때 그렇지 아니면 자다가도 발견될 수도 있다.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이유은 많다.

이런 증상을 방치하면 더 큰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요인에 따른 대처법 역시 알아두는 것이 좋다.하지에 다리 저림나는 이유은 다양하다.

첫 번째로, 축구 선수들이 경기 중 하지에 다리 저림가 나서 아파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다.

축구나 수영처럼 근육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면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운동을 잘 하지 않았던 사람이 느닷없는 운동으로 근육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나면 하지에 쥐나는 요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 충분한 워밍업 운동으로 몸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야 하며, 운동이 끝난 후에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이 뿐만 아니라 피가 순환하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도 다리에 다리 저림가 발생할 수 있다.

피의 순환에 장애가 오면 근육 이완 및 수축에 문제가 생긴다.

그런 이유로, 꽉 끼는 바지를 입거나 하이힐과 같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으면 다리에 다리 저림가 자주 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피로누적이나 장시간 서있는 경우 등도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요인이 된다.평소 하지에 쥐가 자주 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선 종아리에 다리 저림가 났다면 의자에 바르게 앉아 무릎을 쭉 펴고 하지를 올렸다 내렸다하는 동작을 여러번 하면 좋다.

또, 다리 저림 증상가 발생한 부위에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다.

축구선수처럼 발에 다리 저림가 나면 하지를 쭉 편 다음 발 끝을 잡고 천천히 스트레칭을 해준다.

만약, 서 있는데 발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났다면 바르게 선 후 발꿈치를 들었다 앉았다 한다.

그외에도 다리에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족욕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물을 자주 먹는 것도 좋다.

몸에 꽉 끼는 옷을 입거나 하이힐을 오래 신으면 혈액 순환을 방해해 다리 저림 증상가 잘 나타나므로 주의해야 한다.쥐가 자주 나타난다면 평소 건강이 좋지 못 한 것일 수 있다.

특히, 종아리 및 발목안쪽에 자주 발생한다면 하지정맥류일 수 있다.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은 다리가 저리고 경련을 동반할 수 있다.

점점 병이 진행되면서 다리의 부기가 더 심해지고 정맥류 주변 부근의 피부톤이 변화되고 혈관 튀어나옴을 동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지 다리 저림의 근본은 동맥경화증의 초기증상일 수 있다.

혈관의 점점 좁아져 동맥이 굳어지는 동맥경화증을 그대로 놔둘 경우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그러므로 보통 때 다리 저림가 자주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