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엽수 단판의 등급구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수로 분류하는 것을 넘어서, 단판의 가격과 품질 상호간의 관계를 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는 유행하는 시대의 조류에 어떤 특징적인 것들을 만들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따라서 단판의 가격과 품질의 관계는 나무의 미적인면 뿐만 아니라 요구되는 수종에 의해서 많이 좌우된다. 목재산업이 패션업계처럼 큰 유행의 파고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앞서의 말과 같은 맥락에서 적용이 가능하다.
등급규정은 조재목(Flitch ; 두면 이상의 면을 지니도록 제재한 원목. 제재목으로 다시 재제할 경우 원래의 넓은 면에 대해 평행하도록 톱질함. 단판 절삭용으로도 이용된다)의 치수적인 평가를 위해 시작되었었다. 그렇게 등급판정관들은 조재목의 폭과 무결점 부위의 길이를 평가로부터 시작되었다.
앞서 강조한 무결점부위의 폭은 규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며, 그 요소가 무결점재의 길이를 결정짓는다. 예를 들어 평균치수가 30cm 폭과 310cm 길이를 갖는 조재목은 한 매의 치수가 평균 50cm 폭과 310cm 길이를 가진 것과 마찬가지로 치수면에서 중요하다. 반면 같은 미적 수준의 것이라면 넓은 조재목이 좁은 것 보다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다. 일반적인 단판의 등급규정처럼 다음과 같은 범주로 치수적으로 등급화 된다.

Panel lengths - Clear-cuts of 255cm and longer
Door lengths - Clear-cuts of 220cm to 250cm
Furniture lengths - Clear cuts less than 220cm, but generally no shorter than 120cm

조재목의 치수가 결정되면 전체 외관에 기초해서 평가한다. 외관 평가와 연관된 등급은 업체들마다 조금씩의 차이를 가지며, 이 모든 것은 HPVA(Hardwood Plywood & Veneer Association)에 의해 정해진 기준을 따른다.
예로 HPVA는 기준목록에 최고수준의 활엽수단판 표판용 등급으로서의'AA'등급을 이용해 대부분의 목재업체들 건축용 등급에 특별한 규격과 실제 무결점재인 조재목을 적용시키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어 있다.
HPVA 기본 등급의 표판용 단판 상위 세 개 등급은 다음과 같다. 이 기준은 객관적인 평가의 기준선으로 인정된다. 하지만 등급판정과정이 주관적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이러한 것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등급을 만들려는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진행하기 위한 대안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소비자의 특별한 등급이 요구될 수도 있지만 이는 전적으로 업계 안에서 수용해야 할 일이다.


HPVA에서 만들어진 표면등급은 다음과 같다.

1. AA등급
단판의 매끄러워야하며, 타이트 컷(tight cut)되어야 하고 충분한 길이가 나와야 한다. 하나의 단판 또는 1매 이상으로 된 표면단판은 측면이 반드시 평행하며, 200-S-9에 다양한 수종으로 기술된 바에 의해 횡접합되어 있다.
로터리방식의 절삭된 표면용 단판은 한 장이 되거나 조밀한 접합부위는 횡접합되어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두드러지는 색차가 없어야 한다. 천연의 색상이 지정된 수종들은 색상의 차이를 허용하지만 서적형접합(book match) 혹은 지정된 접합형태를 지녀야만 한다.
판목면을 갖는 단판은 서적형접합이 될 것이고 달리 규정이 없다면 정렬돼야하며 다른 규정이 없다면 목재작업자의 조건에 따라 가공되고 균형 잡히거나 혹은 중앙접합(center match)이 될 것이다.
판목 단판은 둘 혹은 그 이상으로 구성되고 로터리방식의 단판은 하나 혹은 그 이상으로 구성되는데 패널의 재단 손실과 지정된 매칭을 위해 152㎜(6″) 이상이 되어야 하고 끝부분에 구성될 단판은 152㎜(6″) 폭 미만이어도 된다.
판목단판은 심할이 있으면 안 된다. 모든 정목단판은 판목을 허용하지 않는다. 정목단판, 추정목단판 또는 콤보 목리(comb grain) 단판은 폭이 76㎜(3″) 이상이어야 하고 매칭이나 가장자리 재단을 위해 끝부분에 사용되는 단판은 76㎜(3″) 폭 미만이어도 된다.
200-S-9에 포함되지 않은 활엽수 단판은 6㎜(1/4″)를 넘지 않는 작은 벌(burl)이나 이따금의 작은 옹이(두절, pin knot)와 직경이 3㎜(1/8″)를 넘지 않는 중앙부가 검은 작은 옹이(dark pin knot)를 지닐 수 있다.
색티(Color streaks) 혹은 반점 ; 수선된 것으로 두개, 가늘게 좁아지는 헤어라인형 할열은 152㎜(6″)중에 1.5㎜(1/16″)를 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작고 눈에 띄지 않는 수선자국은 허용된다.
충전되지 않은 벌레자국, 거칠게 잘린 면, 옹이(핀홀 이상의), 윤할(shake), 그리고 썩은 부위나 다른 형태의 부후 들은 허용되지 않는다.


2. A 등급
단판의 매끄러워야하며, 타이트 컷(tight cut)되어야 하고 충분한<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