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의 불쾌한 냄새는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날 수 있고 실내 공기 오염에 대한 문제가 계속적으로 거론되면서 효과적인 공기 질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무더운 공기와 위생해충이 많은 여름철이나 추운 바람이 들어 오는 겨울철에는 특히 환기를 자주 못 해주기 때문에 쉽게 문을 열지 못할 때가 많다. 바닥에 깔아 놓은 카펫이나 화장실, 집안의 쓰레기도 실내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식초를 뿌린 신문지를 쓰레기통 바닥에 깔아 두어 악취나 곰팡이를 예방하거나 음식물 쓰레기통에 베이킹소다를 담아 악취를 제거하는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이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냄새를 잡는다 하더라도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내 공기 질을 오염시키는 각종 유해 가스에 대해 주의를 해야 한다.

 

새 가구와 새로운 건축자재들이 사용된 신축 건물의 경우에는 어김없이 냄새가 진동을 한다. 그와 동시에 실내 공기 질을 오염 시키는 유해 물질들이 대량 방출되기 때문에 새집냄새제거뿐만 아니라 새집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각종 유해 가스들까지 제거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은 새집베이크아웃을 시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벽지나 바닥재, 가구에 사용된 합판이나 광택제, 방부제, 페인트, 접착제 등 실내를 조성할 때 쓰이는 자재 안에서 방출되는 유해 물질들은 보통 3년~4년정도 지나게 되면 서서히 사라지긴 하지만 10년이 지나도 여전히 유효한 경우도 있다. 유해 물질 방출 농도가 높은 장소에서 5년 이상 거주를 하게 되면 1만 명 중 약 14명 정도가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위험이 높은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베이크아웃방법은 우리나라 환경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고 새집증후군 예방을 위한 최적의 해결책으로 세계보건기구(WHO)를 포함 전세계에서 공통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모든 문을 닫아 실내 공간을 밀폐시킨 후 30~40도 사이로 실내 온도를 일시적으로 높인 후 5~7시간 이후 모든 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 주는 방법으로 최소 3회 이상 반복하는 작업이다. 하지만 좀처럼 환기를 시킬 수 없는 악조건을 두고 있거나 실내 난방 온도 조절을 할 수 없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화목한 가정'에서는 방분탄과 피톤치드 패키지 활용을 제시하고 있다.

 

해당 패키지는 새집냄새제거 효과에 탁월한데 방분탄은 야자로 만들어진 공기정화용숯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실내 공기 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피톤치드는 원터치 캔 타입의 탈취제로 항균력과 살균력이 뛰어나 악취 제거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방분탄은 흡착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어 곰팡이냄새제거 및 집안냄새제거에도 탁월하며 유해 물질들을 제거하는 데에 뛰어난 효과를 자랑한다. 국내 환경부에서 안전확인대상 신고된 숯이기도 하여 탁월한 유해 물질 제거 및 탈취 효과에 주목을 받고 있다. [안전확인인증 신고번호/방분탄5000CB19-13-0268]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