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B 국제 제품 표준 승인
북아메리카의 OSB는 제조 방식과 최종 용도에 따라 다양한 표준에 부합시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조된다.
등급인의 사용은 품질 확인 서비스를 행하는 개별 기관들의 소관이며 몇 개의 독립적 기관들이 북아메리카의 OSB 제조업체들 에 대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국립 표준 승인
대부분의 북아메리카 OSB는 미국 제품표준 PS-2의 표준에 부합되도록 생산된다. 그림 1의 등급인과 유사한 등급인을 지닌 판상재료 들은 최종 시장에서의 특수 용도에 따라 성능이 평가된다. PS-2에서 명시하고 있는 사용 용도는 바닥, 벽, 지붕이다. 이러한 최종 사용 용도는 미국에서 3개의 모델 건물 코드에 의해 분류된다.
1. 국립 건물코드 (National Building Code)
2. 통일 건물코드 (Uniform Building Code)
3. 표준 건물코드 (Standard Building Code)

Image_View
     ㄱ. APA 판상재료 등급
     ㄴ. 스팬 등급 
     ㄷ. 노출 내후성 분류 
     ㄹ. 두께 
     ㅁ. 성능 등급 판상재료 표준


캐나다 국립 표준 승인
많은 북아메리카의 OSB는 CAN/CSA-O325.0-92 건축 외장판의 구조 특성 기준에 부합되도록 제조된다. 그림 2와 같은 등급인은 캐나다의 기준 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것이다. CAN/CSA-O325.0-92 기준을 준수한 OSB는 캐나다의 국립 건축코드에 의해 바닥, 벽, 지붕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받고 있다.
Image_View
     ㄱ. 최종 사용 용도 
     ㄴ. 제조 공장 번호 
     ㄷ. 캐나다 성능 등급 판상재료 기준 
     ㄹ. APA 판상재료 등급 
     ㅁ. 판상재료 두께 
     ㅂ. 접착제 종류




OSB 유럽지역 제품 표준
유럽 연맹은 현재 일련의 통합 목재 판상재료 기준을 제정중에 있다.
이 가운데 OSB에 주로 해당하는 기준은 목재 구조물을 위한 건축제품 규격과 유로코드 5(Construction Productes Dircetive and Eurocode 5)하에서 건축용도에 요구되는 기계적, 물리적 특성 기준을 명시하고 있는 prEN 300을 준수해 제조된 판상재료는 기계적, 물리적 특성에 따라 4 부류로 분류된다.
제 1등급은 실내, 혹은 건조한 장소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제 2등급은 바닥재로 사용되며, 3등급은 벽면이나 지붕등의 장소에 사용된다.
4등급은 현재 생산되지 않지만 높은 습도와 높은 하중을 받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판상재료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