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왜인지 임플란트나 틀니는 노령층들만 애용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이런 임틀란트 등의 치과치료가 필수 인 사람은 나이와 상관이 없다. 이 말은 바로 노인은 당연하고 20~30대의 젊은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치과치료 종류 중 임플란트는 다양한 치료치료 중 다소 가격이 높은 축에 속하는데 잃어버린 치아는 대신하는 방법이다. 이는 치아 질환 등으로 치아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보기에도 좋게하며 기능 부분에도 향상시키는 치과치료를 뜻한다. 대부분의 치과치료는 상실한 치아를 대체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임플란트 및 틀니인데, 가장 큰 차이점은 비용이라는 것이다. 도대체 어떤 차이점이 있길래 비용이 다른 것일까? 그렇다면 임플란트 및 틀니의 어떤 점이 다르고 알아보고 치료받을 사람에게 필요한 치료방법을 고르면 될 것이다.

틀니의 종류는?

틀니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치아가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할 수 있는 부분틀니 부터 해서 완전히 치아가 빠졌을 때 쓰는 완전틀니, 아니면 특수틀니로 소량의 임플란트를 사용해 특수한 장치를 달아 틀니를 고정할 수 있는 임플란트 틀니가 있다. 하지만 아무리 잘 만든 틀니라도 1달에서 2달 정도 지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 마다 자신에게 맞는 틀니를 찾기 위해서 약 2~4개월 정도가 걸린다. 그리고 틀니의 장점을 언급하자면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고 치료기간도 상대적으로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끔 입 속 틀니가 고정되지 않아 움직일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입안도 상해서 통증이 나타나 발음 또는 얼굴 생김새도 약간 이상해지는 단점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

임플란트 시술을 하려는 사람은 여러가지 증상이 있어 치료를 받는데, 기존에 있는 이를 보호하려고 발치를 거부하는 경우, 아니면 환자가 아예 틀니 끼기가 싫을 때, 아니면 틀니 이용자가 부작용으로 인해 고정식 보철물을 사용하고 싶을 때, 등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먼저, 임플란트를 받은 주변의 뼈가 자기도 모르게 흡수가 되어 치아는 물론 잇몸까지 통증이 생긴다. 이런 불편함을 겪지 않으려면 구강 청결에 신경 쓰고 임플란트 보철물도 청결하게 해야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