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에디픽스)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해 누구나 어깨통증을 겪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연령대가 높은 어르신들은 물론 나이가 어린사람들 마저 어깨통증 때문에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은 별거 아닌 통증으로 인식하고 가볍게 파스로 끝내지만 어떤 경우는 통증이 완화되지 않고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결국 심해진 아픔으로 의료의 도움을 빌리는 사람이 많은데 많은 사람들은 어깨통증에 대해 오십견 혹은 회전근개파열이라고 진단한다. 거의 어깨통증에 대해 생각 되는 문제점인 오십견은 50대 전후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불리는 것으로 전문용어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이것은 원인을 모르는 어깨운동 장애와 어깨 부위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어깨 관절의 움직임도 방해를 받아 생활하기가 힘들다. 바록 오십견이라 불리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게도 심심치 않게 발생 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어깨통증 중에 대부분 오십견이라고 오해할 수 있는 '회전근개 파열'이 바로 어깨통증의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이것은 나이가 들어 생기는 오십견과 달리 바르지 못한 자세로 스포츠를 즐기다 생기기도 하니 오십견인지 회전근개 파열인지 알아야 한다. 이에따라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어때통증의 원인, 오십견?

이 오십견이란 어깨관절의 통증과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제일 유명한 질환으로 딱히 별 다른 이유 없이 오십 세 후 엄청난 통증과 어깨의 관절 부분 운동 신경이 낮아져 많은 사람들이 오십견으로 부르지만 '동결견'이나 '유착성 관절낭염'으로도 불린다. 그러나 오십견이 대중적이다. 그렇지만 비록 오십견이라고 해 오십 세가 꼭 넘어야 생기는 것은 아니고, 젊거나 50대 이후 노년기에도 발견되곤 한다. 우리가 오십견을 앓는 원인은 특발성 동결견과 이유가 있는 이차성 동결견으로 나뉜다. 특발성 동결견은 딱히 어떠한 원인 없이 어깨통증과 관절운동 현상이 떨어지는 질환을 말하고, 이유가 존재하는 이차성 동결견은 갑상선 질환, 경추 질환, 당뇨병, 외상이나 흉곽 내 질환 등의 이유로 나타날 수 있다. 오십견의 증상은 어깨의 심한 통증, 야간 통증 및 어깨 관절 운동 저하의 모습을 보이는데,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미루지 말고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출처=크라우드픽)

어깨통증의 예방과 치료는?

어깨통증이 심하면 많은이들은 약이나 파스로 해결한다. 이런 방법도 물론 도움을 주지만 우선 통증이 심할 때는 더운찜질이 좋다. 만약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인내 할 수 없다면 뜨거운 찜질보다 냉찜질이 나을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 시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아프면 당연히 치료를 받지만 애초에 아프지 않데 예방하는 것이 좋다. 예방하는 방법은 평소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평상시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이 어깨통증의 예방법 중 하나다. 평상시에도 그렇지만 특히나 운동할 때 반드시 스트레칭을 실시하자. 이렇게 평상시에 기지개를 자주 켜는 행위 등 스트레칭을 생활화 하고, 어깨운동을 열심히 해 어깨 인대의 유연성을 길러주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