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옛날과 달리 바쁘고 정 없는 삶을 살면서 여러 미디어를 통해 손쉽게 남에게 자신을 보일 때 남과 자신을 비교하며 마음 마저 상할 때, 취업준비생들은 스펙을 올리기 위해 시간을 쏟는다. 이처럼 다양한 취업준비생들이 취업, 시험합격, 졸업에 중요하게 작용되는 각종 시험과 자격증 따기에 몰두하면서 자신의 스펙을 올린다.업무에서 뭘 원하는지, 하게될 일에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알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후에 자신에게 이점으로 돌아간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학과별로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능력시험이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응시하고 취업을 준비할 수 있다.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과 한국사 시험, 사회 복지사 자격증 등을 보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

대학 전공에 따라 자격증도 달라?

꼭 취업할 때 전공과 같은 길을 걸을 필욘 없지만그래도 대학에서 자신이 전공한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면 나중에 본인이 취업을 해서도 순조로운 업무를 할 수 있다. 먼저 전공이 건축학과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가 도움이 된다. 또한 경영학과 재학중이라면 손해사정사, 증권분석사, 공인회계사 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전공이 국어국문학과라면논술지도사나 사서가 있다.기계과 학생이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를 따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전공이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되고 무역학과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와 함께 여러 외국어 시험 점수나 급수를 따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법학과 같은 경우 로스쿨도 좋지만 세무사, 공인중개사, 법무사 등을 따면 도움이 된다. 식품영양학과에 재학중이라면 식품산업기사, 각종 조리사 자격증, 영양사 자격증 등이 도움이 된다. 뿐만아니라 금속재료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능사 등 학과별로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은 많으니 자기가 하고자하는 업무와 관련있는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다.

공공기간+임용고시 준비 중이라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하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떠오르면서 공기관 취업 및 임용고시 준비, 아니면 승진을 위해 한국사 시험을 보는 취준생이나 직장인들의 수가 늘어났다. 특히 교사 및 5급 공무원은 애초에 지원할 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꼭 포함돼 있으니 반드시 준비해야한다. 그리고 이 시험은 자격증 개념보다 급수로 평가되는 시험인데, 취업이나 승진을 목표로 한다면 3급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국사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수 많은 인터넷 강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도 큰 도움이 되지만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창업을 원할 땐...사회복지사 자격증

굳이 전공이 사회복지학이 아니더라도 취준생 및 대학생들이 따려고 하는 자격증 중에 종종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분야에 실용성이 높은 자격증으로 여겨지는 이 자격증은 다시 취업하고자 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이나 복지기관 설립 및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따려고 하는 자격증이다. 이어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따기위해서는 사회복지 필수 과목 이수 후 총 120시간이라는 실습을 수료하게 되면 취득가능하다. 그러나 자신이 고졸이라면 꼭 도움이되는 사회복지 필수과목을 이수한 후에 추가로 더 수업을 들어서 전문대졸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면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