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 스탬프

외관용 등급 제품에는 목재의 뒷부분이나 끝에 스탬프가 찍히는 경우가 때론 있지만 목재에 등급마크가 직접 찍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목재의 외관을 손상시키지 않으려는 목적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등급 스탬프에 기록된 정보는 목재 거래 시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제품출하시 동 내용이 적힌 문서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Image_View

구조용 목재에 대한 등급표시 의무는 이와 다른 면이 많습니다. 구조용 등급은 엔지니어링 및 건설부문 용도에 대한 디자인 수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디자인 수치는 목재의 특정 용도에 대한 적합성을 나타내는 엄격한 검사기준에 따라 정해진 강도와 기능적 특성을 번호순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디자인과 건축업계를 관장하는 건축조항과 그밖의 규제기관에서 구조용 목재에 대해 승인된 등록마크로 등급을 스탬프로 표시해야 된다는 의무사항을 정해놓은 것도 그런 까닭에서 입니다.


127 mm x 127 mm 이상되는 중량 등급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등급 스탬프는 다음의 5가지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1. 인증마크
등급기관의 등록마크. 이는 품질관리 감독이 철저함을 인증.


2. 제재소 확인
이를 통해 어느 제재소에서 목재가 가공됐는지 알 수 있음. 제재소 이름 또는 정해진 번호를 사용. 필요하다면 등급기관에 연락하여 제재소 확인 문의도 가능.

3. 등급 지정

등급명이나 등급번호, 약자를 사용.

4. 수종표시
목재가 개별 수종인지 복수 수종 그룹인지를 표시.

5. 함수율 및 건조처리 여부
제재소에서 목재가 표면처리될 때의 함수율과 건조상태를 나타냄 (KD는 인공 건조됐음을 표시).

       MC15 또는 KD15 --- 최고 15% 함수율

       S-DRY 또는 KD --- 최고 19% 함수율

       S-GRN --- 함수율 19% 이상 (미건조).



침엽수 목재 수출협회 (SEC) 발췌
SEC : 전미 침엽수 목재 등급기관들과 목재상공인 단체, 주정부 수출촉진 기관 및 그밖의 미국 침엽수 목재 수출촉진에 이해관계를 갖는 단체를 대표하는 비영리 단체
Softwood Export Council (SEC)
Portland, Oregon USA
email: info@softwood.org
website: http://www.softwood.org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