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심각한 '정수리 탈모' 좋은 음식은 과연?
상태바
[건강상식] 심각한 '정수리 탈모' 좋은 음식은 과연?
  • 강이태 기자
  • 승인 2020.01.1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요즘 사람들은 어린 20대들 까지 탈모고민에 빠졌다. 이에 본인에게 탈모가 왔는지 체크하려면 셀프 진단을 할 수 있다. 우손 두 손으로 뒷머리와 앞머리를 만진 다음 앞머리가 뒷머리보다 힘이 약한게 느껴진다면 탈모를 의심해야 한다.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사람은 혈행 장애가 있는 것인지 체크해야하고 가족 중에 탈모인이 있는지, 이전보다 이마가 넓어 졌는지, 자신이 여자면 전보다 가르마가 넓어지는지, 빠지는 모발의 양이 하루 100개 이상인지 검사 한 번 해야한다. 이에 탈모인이 됐다면 탈모가 생긴 이유를 파악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드는 것이 탈모를 개선시키는 방법일 것이다.

탈모의 이유

우리 머리가 빠지는 원인은 다양한데 현대인을 괴롭히는 스트레스와 화학적 작용을 하는 펌과 염색, 두피열과 호르몬변화 등이다.이런 많은 원인 중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활성으로 신진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모발에 산소 및 영양분 공급이 막힌다. 이러한 원인으로 상한 모발이 탈모로 이어지는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라 탈모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보통 남성들의 이마부터 시작해 점점 빠지는 M자탈모는 유전과 남성의 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으로 인해 나타난다. 이어 여성의 경우 폐경과 무리한 다이어트, 빈혈 등 원인이 여러가지로 나뉜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과 달리 가르마 부터 탈모가 진행돼 그 부위가 점점 커지며 머리카락이 얇아진다. 이뿐 아니라 두피가 건강하지 못해 탈모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두피 피지선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많은 피자가 나와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 것이다.

정수리 탈모에 좋은 음식은?

탈모 방지 방법에는 두피가 강해지는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는 방법도 있다.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단백질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달걀, 두부, 고기, 흑임자, 검정콩, 생선, 칡, 블루베리, 포도 등이 있다. 여기에는 비타민B7, 오메가R 등으로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이 있어 에너지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탈모를 촉진시키는 두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한 면역력으로 만들어줄 음식들을 먹어야 한다. 면역력 강화와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비오틴이 들어있는 음식은 연근, 우엉, 아스파라거스, 파인애플, 사과, 귤, 비지, 강낭콩, 완두콩, 미역, 김, 다시마가 있다.

강이태 기자   ekdudgg@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