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많은 이들에게 '오트밀'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 수 있는 귀리는 쌀과 현미 등 다른 곡식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귀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또, 100g당 약 320Kcal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공급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더 있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 예방에 탁월하며, 당뇨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이 외에도 귀리에는 골다공증 예방, 빈혈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독소 제거, 심장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귀리우유를 만들 때 몇가지 TIP이 있다.

이에 귀리우유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만약 이때,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고 싶다면 3시간까지 불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불려 놓은 귀리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15분 간 볶는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다 볶은 귀리를 2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잘 섞어주면 인기있는 다이어트 음식,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 보다 많이 먹을 경우 위장장애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이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과 통풍 환자들의 경우 귀리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