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릅나무[Maakia amureasis Rupr. et Maxim. (콩科 Leguminosae)]

상명
Amur maackia(英), 唐?槐(漢), ネムノキ(日)
목재성질
연륜이 매우 뚜렷하고, 심재는 암황갈색, 변재는 황백색으로 심변재의 구분 이 뚜렷하다. 나무갗은 거칠고, 결이 곧으며 환공재이다.
중비중재이고, 수축성과 흡수성은 작다. 휨강도와 전단강도는 강하고, 압축강도와 인장 강도는 보통이며, 충격휨흡수에너지는 크고, 경도는 높다.
제재가공성과 대패가공성은 불량하고, 건조성은 양호하며, 휨가공성은 보통이다. 접착 성은 불량하고, 도장성은 양호하다. 합판제조적성은 양호하고, 파티클보드제조적성은 보통이고, 섬유판제조적성은 불량하다. 시멘트경화성은 불량하고, 내후성은 보통이다. 목탄제조적성은 보통이고, 펄프화 적성은 불량하다.
용도
화장단판, 가구, 기구, 조각, 공예




아까시나무[Robinia pseudo-acacia L. (콩科 Leguminosae)]

상명
Black locust(英), 刺?, 洋槐(漢), ハリエンジュ, ニセアカシア(日)
목재성질
연륜이 매우 뚜렷하고, 심재는 녹갈색, 변재는 황백색으로 심변재의 구분이 뚜렷하다. 나무갗은 거칠고, 결이 곧으며 환공재이다.
고비중재이고, 수축성과 흡수성은 보통이다. 압축강도, 인장강도, 휨강도, 전단강도는 강하고, 충격휨흡수에너지는 크고, 경도는 높다.
제재가공성, 건조성, 대패가공성, 휨가공성은 불량하다. 접착성과 도장성은 양호하다. 시멘트경화성은 불량하고, 내후성은 양호하다. 목탄제조적성은 양호하나 펄프화 적성은 보통이다.
용도 건축(구조, 건구, 내장, 마루판), 토목, 차량, 포장, 기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