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본업을 유지하면서 투잡 형태로 창업하여 안정적인 부가 수익을 올리려는 사람들이 많다. 직장인, 자영업자, 건물주 등 다양한 사람들이 이에 해당하며 인건비를 절감할수 있는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아이템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다.

 

최근 들어서 일반 식당을 비롯해 무인시스템을 도입한 업종들이 눈에 띄게 눌어난 가운데 무인 독서실 역시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스터디카페가 유망창업 아이템으로 두각을 보이고 있다. 그 중 트렌디한 인테리어와 고객 친화적 공간 구성, 특화된 고객 관리 서비스를 갖춘 '플랜트스터디카페'를 주목할 만 하다.

 

지난해 중앙일보 주관 '히트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플랜트스터디카페는 경쟁이 치열한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단기간 50호점 돌파를 앞두며 빠르게 도약하고 있다. 천안 용곡동 라운지를 포함하여 9곳의 라운지 오픈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 중에는 현 운영중인 라운지 이외에 추가로 오픈하는 점주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플랜트스터디카페가 강점을 보이는 부분은 고객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입소문과 재방문률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안정된 매출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책상 1~2개 더 배치하기보다 책상 면적을 넓게 하여 고객이 여유롭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결국 객단가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고객별 누적 이용시간을 토대로 집계한 '랭킹시스템'은 학생들의 동기 부여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이며 빅데이터를 활용, 학생들의 공부 시간 및 패턴을 분석한 자료를 리포트화하여 제공하는 '학습매니저' 서비스도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다.

 

이에 브랜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6만여 명이 플랜트스터디카페 라운지를 이용 중이며 재방문률 및 충성고객 비율이 90% 이상으로 대다수의 라운지에서 안정적인 매출,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조건적으로 평수가 크거나 A급 상권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며 "자사는 학생들의 동선, 수요층 등 종합적인 상권분석을 통해 최적의 점포를 제안 드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플랜트스터디카페는 자사 홈페이지에 예비창업자들의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창업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이밖에 스터디카페 창업 관련 자세한 내용 확인 및 라운지 개설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