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극심한 취업난이 오랫동안 이어지면서 청년들에게 스펙은 취업 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스펙이란 뜻은 취업 시 필요한 객관적인 평가지수를 말하지만 다른 말로는 본인의 능력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봉사 활동부터 대외 활동, 교환 학생 및 어학 성적까지.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남들보다 더 나은 점수와 많은 스펙을 얻기 위해 우리나라 청년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많은 스펙 가운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준비하고 있는 어학성적은 입사 지원 시 요구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취업 시 필수 스펙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여러 어학 시험 중 응시자가 가장 많은 대표 어학 시험은 무엇이 있을까.

취업에 도움되는 '토익(TOEIC)·토플(TOEFL)'

어학 시험 중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토익’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영어 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토익(TOEIC)은 미국 ETS에서 개발된 시험으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어 일상생활 혹은 국제적 업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능력을 평가한다. 이에 많은 국내 기업이나 몇몇 외국 기업에서 채용 공고 시 토익 점수를 필수 자격요건이나 우대조건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응시하는 영어 시험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달리, 토플(TOEFL)의 경우 대학 수준의 영어 학업 능력을 평가한다. 이에 해외 취업 및 유학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이 준비한다. 또, 우리나라 영어 특례 입학이나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다른 어학 시험에 비해 토플(TOEFL)을 더 많이 인정하고 있다.

JLPT, 일본어 배우고 싶다면 주목!

현재 일본 취업을 꿈꾸는 청년이 늘면서 JLPT자격증을 지원하는 사람들도 증가했다. JLPT는 일본 정부가 주관하는 만큼 세계적인 공신력을 인정받은 시험이다. 이는 N5~N1까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각 등급에 따라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 세 과목으로 이뤄져있다. 일본어 입문단계인 히라가나부터 시작해가며 ‘N’ 옆의 숫자가 낮을수록 난이도 높은 문장·지문들로 구성되며 총 180점이 만점이다. JLPT 시험일정은 1년에 단 두 번으로 각 과목 당 최저 점수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최종 합격이 가능하다. 때문에 전략 및 공부방법을 체계적으로 세워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취업 합격을 부르는 중국어 시험, 'HSK'

기존에는 ‘외국어 공부’하면 영어가 대표적이었지만 현재로서는 중국어를 많이 떠올릴 만큼 중국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중국어능력시험인 ‘HSK’ 응시생이 매년마다 1~2만명씩 늘어나고 있다. 이는 중국시장 확대에 대한 영향으로 국내 기업 등 중국 진출이 많아지면서 HSK 중국어 자격증을 우대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다양한 기업에서 HSK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가산점 혜택을 주고 있다. 때문에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에게 HSK(한어수평고시)시험은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어학 자격증이 되었다. 이 HSK 시험은 난이도에 따라 1급~6급까지 있다. 이에 만약, 입사 시 취업 스펙으로 활용하려면 5급 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