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키즈카페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이 보육교사의 손길이 필요한 업무에 관심이 있는 취업준비생들 모두에게 자기계발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포함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아이돌봄서비스 이력서 지원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다.

키즈카페는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기가 높아져 유사한 슬라임카페 창업에도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으며, 맘카페나 맘시터와 같은 포털사이트에선 유용한 어린이 키즈카페와 백화점 키즈카페 등의 정보 역시 교환되고 있다. 이러한 돌봄시설은 경력단절여성들의 일자리창출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 영유아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각 종 권장도서와 놀이프로그램들이 즐비하다. 또한, 전국적으로 다양한 지역에 분포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선 보육교사들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 등을 배울 수 있는 직무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여기서 보육교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수여하는 보육교사자격증을 발급받은 이들로서, 키즈카페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아동전문 복지시설에서 위탁아동들의 훈육과 안전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컬러링북과 애착인형 등의 놀이매개체를 활용한 정서발달을 지원하고, 가베나 몬테소리와 같은 교육수단으로 아이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선 보육교사자격증과 같이 아이의 양육과 교육지도까지 돕는 추천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동시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에고그램테스트나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도구 활용법 역시 교육 중에 있다.

추천하는 자격과정으로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와 가사도우미 등 전문직여성들의 취업범위 확장에도 도움을 주며, 보육교사자격증이나 사회복지사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경우 키즈카페와 스터디카페, 북카페,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 일일강사로서의 업무역량을 증명할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추가로 ‘사회교육중앙회’에선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동시에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로 구성되어 있어 전국의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에서 활용되는 체험프로그램 등을 계획하는 일일강사로써 활동하기 수월하다. 또한 해당 자격과정은 무료수강신청 간 예술적 재능과 예체능 분야로 전문화된 지식은 필요로 하지 않아 누구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그 밖에도 MBTI성격유형·무료검사 등의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계획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언어교육 및 비속어 예방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부모의 교육지도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이 준비되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수강은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연령·성별·지역에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수강신청 간 공통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 내일배움카드와 같은 국비지원 여부는 일체 상관하지 않는다. 혹여, 자신이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 아이행복사랑카드 등의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어떠한 제약도 없기에 자기개발의 용도로도 이용되고 있다.

무료수강 관련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전화문의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