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많은 현대인들의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여러가지 성인병이 많다.

우리 한국인들은 한식이 짠 편인데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는 하루 평균 한국인이 먹는 나트륨은 아주 높다고 전한다.

이에따라 평소보다 짜게 먹었다고 기존의 양 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셔대도 나트륨이 몸밖으로 나가는 것은 착각이다.

이 가운데 나트륨을 많이 먹었으면 나트륨을 빼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칼륨'을 먹으면 된다.

나트륨 제거에 탁월한 칼륨이라는 것은 체내에 있는 전해질이며 특히 양이온의 성질로, 몸 속 삼투압과 수분 정도를 조절하는 체내 꼭 필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짠 식품을 많이 먹는 편이거나, 부종이 심한 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이에 칼륨이 많은 음식엔 어떤 것이 있을까?칼륨 많은 음식의 대표적인 바나나는 펙틴과 풍부한 올리고당이 있는 식품으로 적은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큰 식품 중 하나다.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탈모 및 미백에도 좋은 식품이다.

바나나는 비록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당질이 많고 지방은 적어서 장이 불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어 부었을 때 먹으면 도움을 준다.

세로토닌이 함유돼 신경안정을 돕고 불면증에 좋으며 풍부한 철분으로 빈혈에 도움을 준다.바나나 및 아보카도 뿐 아니라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키위, 새송이 버섯, 고구마와 감자, 수박, 연근, 자두, 복숭아, 참외, 멜론, 토마토, 당근, 연어와 미나리가 있다.

언급한 식품들은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류가 있으며 생으로 먹을 수 없다면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신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칼륨을 신장으로 보내지 못 해 오히려 신부전이나 부정맥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잉섭취를 줄이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