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CCA방부의 시장이 감소되었으나 1933년 미국에서 개발된이래 지난 70년간 가장많이 사용된 것이 사실이다. 가장 큰 이유는 방부 성능과 비용 면에서 우수한 것이 그 이유라 할 수 있다. 그러던 것이 80년대서부터 유해성의 논란이 시작되어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대해 미국의 환경청은 3년간에 걸친 CCA독성여부에 관한 조사를 하였는데그 유해성의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시민, 환경단체들의 사용금지 요구로 최근들어 CCA약제를 제조하는 주요 3개업체는 자율적으로 2003년 12월 이후 CCA사용을 금지한다고 약속을 하였다. 그러나 그 약속은 주거용과 소비재에 국한되며 산업용재(고속도로, 농업용, 해양시설물 등에는 계속적으로 사용을 허용키로 했다.


Image_View 


근래까지도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방부목은 CCA로써 97년도에 서부지역 침엽수 방부목 총 20,612㎥ 중에서 16,400㎥가 CCA 방부처리 목재였다.
남부산 소나무(Southern Yellow Pine) 역시 방부목재로서의 좋은 물성을 지니고 있는데 약제의 침투가 용이하고 강하기 때문이다. 이 남부송 역시 전체의 40%정도가 CCA방부목으로 생산된다. 남부산 소나무는 全美 침엽수재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약 4,000만㎥의 연간 생산량을 가지고 있다.
이들 방부목 시장의 년간규모는 해외의 수출과 내수 시장을 모두 합쳐 40억달러(5조원) 정도 이다.


최근들어 새로이 각광받는 약제들은 모두가 수용성(waterborne)의 약제로 ACQ(Alkaline Cooper Quat), CBA(Cooper Azole), SBX(Sodium borates)등의 3종이며 현재 미국에서는 신세대 대체약제(New Generation of Wood Preservatives)로 불린다. 이들중 SBX는 뉴질랜드에서 생산되어 약 10여년전 미국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나머지 ACQ, CBA등은 약 10여년 전부터 미국내에서 개발되거나 소개된 종류들이다. 약제의 성능은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가격의 부담으로 아직은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다.


미국에서 방부재는 주로 주거용과 상업용 시설물에 가장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예로 주택의 데크용 방부목은 연간 20억bf(보드피트)가 사용되고 있다. 버지니아 공과대의 논문에서도 이들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 방부목시장의 70%를 차지한다고 하니 이런점이 국내의 방부산업과의 조금 다른점이라고 하겠다.


추가정보의 Website 목록
- American Wood Preservatives Institute (www.preservedwood.com)  
- American Wood Preservatives Association (www.awpa.com)
- Southern Pine Council(www.sfpa.org)






AF&PA(미임산물협회 한국사무소 소장 안경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