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몸캠피싱 피해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사기관에서는 이를 근절시킬 뾰족한 방법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피싱은 사이버 공간상에서 일어나는 범죄이기 때문에, 범인을 특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뿐더러, 불특정 다수에게 아무런 거부감없이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의 특성상, 사용자 스스로 주의하는 것외에는 별다른 예방책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만약 몸캠을 당했다면 수사기관에 문의하기보다는, 보안전문업체에 문의하여 피해를 최소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한국 몸캠 대응센터 '케어라풋'에서는 24시간 몸캠피씽 긴급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케어라풋에서는 피싱 조직이 사용하는 서버에 전송된 정보를 삭제하거나 변형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동영상 유포를 원천차단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몸캠피싱은 동영상 유포만 차단할수 있다면, 다른 사이버 범죄에 비해서 쉽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또한 동영상이 한번 유포되면 확산을 막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이처럼 동영상 유포를 빠르게 원천 차단하는 것이, 몸캠피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다.

'몸캠피씽'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몸캠이란 상대방의 알몸 동영상을 찍어, 이것을 유포하겠다는 식으로 협박해 금품을 요구하는 파렴치한 범죄 행위이다. 이는 주로 페이스북이나 랜덤 채팅앱과 같은 SNS 채팅방에서 주로 발생하는 범죄이며, SNS 플랫폼의 특성상, 불특정 다수의 누구나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SNS 사용량이 많은 미성년자 피해 사례까지 속출하고 있으며, 사용자 스스로가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24시간 몸캠피씽 솔루션 신청은 케어라풋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가능하며, 해당 범죄의 특성상 빠른 시간안에 대응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일각에서는 몸캠의 주된 목적은 돈이기 때문에, 무관심으로 일관하면 쉽게 문제가 해결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피싱 조직이 악의적인 의도로 동영상을 유포시킬 가능성 또한 없다고 볼 수 없다. 또한 최근에는 미성년자를 대상으로한 범죄도 발생하고 있는데, 미성년자는 어러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는 대처 능력이 부족할뿐더러, 부모님이나 지인에게 동영상을 보내겠다는 식으로 협박하면 쉽게 범죄의 수렁에 빠져들기 마련이다. 때문에 몸캠피씽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동영상 유포를 원천차단하는 것이며, 케어라풋에서는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데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