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하지에 쥐가 나는 현상은 많은 사람들이 느껴봤을 것이다. 우리가 쉽게 표현하는 쥐가 난다는 증상은 근육의 오그라듦으로 인해 그로 인한 통증과 함께 하지를 움직이기 힘든 상황을 말하는데, 정도가 심한 경우 근육이 믕친 생김새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상황은 대체로 하지나 장딴지에서 종종 발생되는데, 강도높은 운동을 한 후나 동일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다가 그 자세를 그만했을 때 더러는 잠을 자고 있는데 나타날 수도 있다. 이는 경우에 따라 원인이 다양하다.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가 생기는 요인, '무리한 운동'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원인은 매우 많다. 우선, 축구 선수들과 같은 운동선수들이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서 아파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다. 축구, 수영 등과 같은 근육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면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근본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지 않은 사람이 느닷없는 운동으로 근육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나면 하지에 다리 저림나는 원인이 된다. 때문에 운동하기 전 많은 준비운동으로 몸과 근육이 운동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하며 운동 후에도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도 하지에 다리 저림가 발생할 수 있다. 피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근육 이완 및 수축에 난항이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꽉 끼는 바지를 입거나 하이힐과 같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으면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나는 근본이 된다. 이 밖에 피로 누적, 영양소 불균형, 장시간 서있는 경우에도 다리 저림가 날 수 있다.

▲(출처=크라우드픽)

자주 발생하는 다리 저림, 전문의와 상담 필요해

다리 저림 증상가 자주 나타난다면 평소 건강이 좋지 못 한 것일 수 있다. 그 중, 무릎과 발목 사이의 뒤쪽 근육 부분 및 발목안쪽에 많이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정맥류의 전조증상은 다리가 저리며 경련이 일어난다. 증상이 진행될수록 하지가 붓고 단단해지며, 정맥류 주변 부근의 피부톤이 변화되고 혈관 튀어나옴을 동반할 수 있다. 그외에도 하지에 다리 저림가 나는 이유은 동맥경화증의 초기증상일 가능성이 있다. 혈관이 좁아져 동맥이 점점 굳어지는 증상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뇌경색,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 다리 저림가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