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재배란 생산물을 일정한 조건으로 인수한다는 계약을 맺고 농산물을 재배하는 일을 말한다. 이러한 계약재배를 진행하게 되면 원물(농산물)의 품질의 안정, 지역 농가와의 상생, 유통망 축소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다. 

내 가족의 건강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제공하는 두손애약초 또한 계약 재배를 진행하고 있는데, 관계자는 계약재배를 시행하는 이유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 첫째, 품질안정. 원물(농산물)의 경우 원산지 혹은 수확시기와 재배 방법에 따라 크기와 맛, 색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고 안정적이고 좋은 품질로 받기 위해 시작. ▲ 둘째, 지역 농가와의 상생.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도움을 주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받기 위함. ▲ 셋째, 유통망축소. 유통망이 축소됨에 따라 비용과 시간이 절약되며 신선하고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

두손애약초 관계자는 “현재 2019년 본사가 위치한 영천지역 주변에 있는 농가와 계약해 7,8000평 규모로 진행되었다.” 이어 “작은 규모지만 계약재배 품목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율과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금년에는 더 확대하여 진행될 것.”이라 전했다. 

두손애약초의 계약재배 농장에서는 돼지감자를 비롯해 백출, 천궁을 작년 제배 진행했고, 금년부터는 도라지와 자소엽, 새싹보리, 양배추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확대를 검토중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