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자본주의 사회에서 장사가 잘 되지 않을 때 가격을 내리는 전략을 취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가격을 높였을 때 제품이 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소비자가 가격품질연상효과의 영향, 즉 가격을 보고 상품의 품질을 연상하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가 특정 기업의 이미지를 지나치게 신뢰하거나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발생한다.

가구 업계는 가격품질연상효과가 심하게 나타나는 분야다. 실제 아쿠아클린소파나 사하라소하, 샤무드소파 등을 제작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지 모르기 때문에 무조건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비싼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불합리를 개선하기 위하여 ‘레드플래닛’은 원가 공개에 앞장서면서 진정한 착한 소파의 가격대를 실천한다.

일산파주가구단지를 비롯해 대구가구단지와 울산가구거리 등 전국 각지에서 만날 수 있는 ‘레드플래닛’은 매장에서 소파 제작에 들어가는 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제작 과정별 자재 비용이나 인건비 등을 세세하게 공개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런칭한 지 1달이 조금 넘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신뢰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고양가구단지와 김포가구단지 레드플래닛은 가죽소파, 신소재 패브릭소파 등을 소비자가 몸으로 체험해 보며 선택할 수 있는 매장이며 한 번 구매하면 오랜 시간 사용하는 신혼가구나 입주가구 특성상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사랑을 받게 되었다. 특히 새로운 삶의 달콤한 꿈을 꾸는 신혼부부들은 웨딩을 준비하면서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되는데 ‘레드플래닛’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대로 프리미엄급 소파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찾는 이가 많다. 

레드플레닛 운정가구단지 매장 등에서는 소파 외에도 수입매트리스와 프레임, 세라믹식탁 등 혼수가구 일체를 한 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여러 매장을 돌아다니며 가격비교를 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 없이 한 자리에서 좋은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인근 입주 아파트인 고덕 아르테온, 롯데캐슬 골든포레, 신촌그랑자이, 래미안 루센티아 등 예비 입주자들의 관심도 모아진다.

원가의 단 10%만 브랜드 마진으로 남기는 ‘레드플래닛’은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지키고 있으며 애당초 할인이 필요 없는 합리적 가격 책정으로 허울 좋은 할인 행사를 삼가는 브랜드이지만 입주가구, 혼수가구 구매 고객에게는 특별한 공동구매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회를 살린다면 한정된 예산으로 하이퀄리티 가구를 구매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