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청년실업 해결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외국어 자격증이 일종의 스펙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제일 많은 것은 토익과 토익 스피킹, 텝스 등의 영어 자격증이다. 그러나 시험의 수요가 늘면서 중국어와 일본어같은 '제 2 외국어' 시험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태다. 다양한 국내 기업에서 제 2외국어 자격증을 통해 점수를 높게 부여하기 때문이다. 한국 회사를 비롯해서 해외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어학시험 공부법을 소개한다.

중국어 자격증 어떤 것 있을까?

중국어 어학시험은 목적에 따라서 나뉜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응시해야 한다. 가장 응시율이 높은 HSK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시험이다. 중국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중국어 시험 중에서 가장 많이 보고 있다. HSK는 3가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1급과 2급이 초급이고 3급과 4급은 중급이다. 5급과 6급은 고급으로 보는데, 만약 고급시험에 합격하면 중국어를 잘하는 것으로 보게된다. 5급을 따면 중국 신문을 쉽게 읽고 방송에 나온 중국어를 잘 볼 수 있다. 6급 취득자같은 경우 중국어를 잘 들을 수 있고 중국어를 통한 의견 전달에 어려움이 없다. TSC는 중국어 회화 시험이다. 질의응답을 통해 진행되고 다양한 질문을 이용해서 말하기 능력을 평가한다. HSKK(HSK Speaking test) 역시 말하는 능력을 보는 시험인데 비즈니스, 학습 등의 일상생활용 회화 능력을 기준으로 보게된다. BCT같은 경우 비즈니스 실무 능력을 평가하고 주로 해외취업을 노리거나 무역회사를 가고 싶은 사람이 지원한다.

▲(출처=픽사베이)

JLPT와 JPT, 글자 하나로 이렇게 달라?

우리가 가장 잘 아는 일본어 시험은 JLPT와 JPT가 있다. 두 시험 모두 일본어 능력을 측정한다. 하지만 점수 체계 및 주관하는 장소, 응시 기간이 다르다. 우선 JLPT 주관처는 일본 국제교육협회며 점수 대신 등급을 사용한다. 반면 JPT는 한국에서 주관하며 990점이 만점이다. JLPT는 한 해에 두 번만 볼 수 있기 때문에 합격의 기회가 적은 반면 JPT는 매달 시험이 진행돼 합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현재 국내 기업에서는 JPT 점수를 더 쳐주고 있지만 JLPT는 일본 차원에서 보는 시험이라서 활용도는 더 높다고 봐야한다. JLPT의 1급과 JPT 최고점인 990점을 비교했을 때 JLPT 1급을 따는 것이 더 쉽다고 알려져 있다.

JLPT 1급 따는 법 어렵지 않아

JLPT는 1년에 단 두 번 밖에 없기 때문에 한 번 볼때 좋은 성적을 내야한다. 따라서 JLPT 공부법을 통해 최대한 실수가 없도록 해야한다. 우선 공부를 시작하기 전 단어를 최대한 많이 암기해야 한다. 어휘 영억에서 음독, 훈독이 유사한 한자를 오답을 유도하는 문제와 모양이 비슷한 한자 구별 문제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시험에 나오는 한자들을 모아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다. 또 출제가 자주 되는 문제들의 유형을 파악해서 의미를 잘 유추하도록 관련 단어를 외워야 한다. 독해를 공부한다면 길이에서만 차이가 나므로 정답 소거법을 아는 것이 좋다 JLPT는 비즈니스 관련 내용이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준비할 때도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