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일상을 정신없이 보내는 요즘 사람들은 본인이 벌어 놓은 돈이 어디에 쓰이고 어디에 있는지 신경쓰지 못해 새까맣게 잊어버리곤 한다. 이와 같이 현대인이 잊어버린 휴면예금과 보험금은 무려 1조 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 때문에 숨어있는 내 휴면계좌에서 돈을 찾아주는 ‘휴면계좌통합조회’가 많은 이에게 주목받고 있다. 현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관리하고 있는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휴면계좌를 조회하고 숨어있는 돈을 손쉽게 찾아주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자신이 재산권을 지키고 평소 불필요한 계좌까지 해지할 수 있다. 이에 휴면계좌통합조회의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고이 잠든 내 돈 되찾자!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

휴면계좌란 금융기관에 입금한 후 장기간 동안 거래가 끊겨 사람들이 찾아가지 않아 남아있는 휴면예금 혹은 휴면보험금을 말한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 휴면예금과 보험금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만 완료되면 본인 명의로 된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나도 모르게 남아있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을 통해 그 세부 내역까지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 이용과 환급은 어떻게?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휴면계좌 통합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절차면 거치면 곧바로 한번에 확인 가능하다. 이에 따라 나의 휴면계좌와 휴면예금을 발견했다면 조회한 휴면 계좌 및 예금 돌려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조회되지 않은 은행, 보험사 등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직접 해당 금융기관에 찾아가서 지급 요청 시 환급이 가능하다. 반면, 미소금융중앙재단의 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가까운 해당 영업점을 방문하면 예금 지급을 요구하면 재단에서 확인한 후 처리한다. 단, 이때 통합조회 시스템에서 명기하고 있는 예금액과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은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이용 시 주의사항, '잔액 반환 청구는 2년 이내'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통해 알아낸 휴면계좌를 찾아가지 않는다면 그 돈의 존재는 어떻게 될까. 도로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은 국가 소유로 넘어간다.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안에 해야 하는데, 2년이 지난 경우에는 그 잔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건너가 저소득층 복지사업에 기여하게 된다. 한편, 이로 인해 꽁꽁 숨어있던 내 돈을 다시 되찾을 수 있지만, 이를 가져오지 않고 기부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