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해 어깨통증을 호소하곤 한다.

비교적 나이가 좀 많은 사람들을 포함해 30대, 심지어 20대 등 어린층들 마저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을 가지고 있어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가볍게 파스로 끝내지만 심한데 이런 행동이 지속되면 낫기는 커녕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점점 더 아파 의사를 찾곤 하는데 많은 사람들은 어깨통증에 대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십견을 언급한다.

하루종일 앉아서 일을하는 직장인이나 하루종일 서서 집안일을 하는 전업주부,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를하는 수험생 등 오십견이 꼭 어깨통증의 이유가 아닐 수 있다.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농구·야구 등 보통 어깨근육을 많이 이용하는 스포츠에 빠졌을 때 드러나는 증상이다.

물론 심각하지 않은 상태라면 소염제, 파스, 찜질 등 자가 치료 노력으로 조금 완화 될 수 있지만 이런 대처에도 계속 통증이 있다면 빨리 의사에게 상담해 조취를 취해야한다.

보통 어깨통증이라 할 때 생각 나는 '오십견'은 보통 50세 전후 징조가 드러난다고 알려진 이름으로 원래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50세 전후에 나타난다 해서 오십견이라고는 하지만 요새 30대나 40대, 심지어 20대들에게도 발견되기 때문에 늘 어깨에 집중해야한다.

그리고 어깨통증 중에 보통 오십견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심한 어깨통증이 알고보니 '회전근개 파열'인 경우가 있는데 이 증상은 연령에 한정된 오십견과 다르게 바르지 못한 자세로 스포츠를 즐기다 생기기도 하니 오십견인지 회전근개 파열인지 알아야 한다.

그러면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어깨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오십견은 만성 어깨관절의 통증과 운동신경을 저하시키는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나이가 들어 50세 전후 특별한 이유 없이 엄청난 통증과 어깨관절 운동이 제한되서 많은 사람들이 오십견으로 부르지만 '동결견'이나 '유착성 관절낭염'으로도 불린다.

그러나 오십견이 대중적이다.

하지만 이름이 오십견이라고 해서 50대가 넘어야지만 발병하는 것은 아니고, 젊거나 오십대 이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사람들이 오십견에 시달리는 이유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특발성 동결견과 이유가 있는 이차성 동결견으로 나뉜다.

특발성 동결견은 딱히 어떠한 원인 없이 통증과 더불어 능동 및 수동 관절 운동이 제한되는 질환이고, 원인이 있는 이차성 동결견은 경추질환, 감상선 질환, 당뇨병, 외상이나 흉곽 내 질환 등의 이유로 질환이라 할 수 있다.

오십견의 증상은 극심한 어깨의 통증과 더불어, 밤에만 아프다던지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제한을 보이는데,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어서 병원을 가자.
▲(출처=에디픽스)

어깨통증이 심하면 많은이들은 약이나 파스로 해결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통증이 많이 심하면 더운찜질로 통증을 없앨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이 극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더운 찜질보다는 냉찜질이 나을 수 있다.

그리고 평상시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물론 차료도 좋지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하는 방법은 틈틈히 하는 스트레칭이 아주 좋다.

그리고 평상시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한 예방방법이다.

또한 운동 전후에 꼭 스트레칭을 해야한다.

그리고 평소에 기지개를 생활화 하는 등 스트레칭을 해주고, 어깨운동을 열심히 해 어깨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을 길러주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