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스마트폰을 긴 시간동안 사용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안좋은 자세가 습관이 되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이로 인해 대다수의 직장인과 학생들이 어깨, 척추, 허리 부분에 뻐근함과 같은 통증으로 움직임에 제한을 느껴 불편함을 호고하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이 무너진 신체와 통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우려가 적고 나이에 상관없이 어르신부터 청소년, 시간에 제약이 많은 직장인까지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꼼꼼히 살펴보자.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시술자의 손을 이용하여 근골계의 통증 및 질환 등을 해소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환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굳은 관절을 이완시켜주고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주어 완화시켜주는 비교적 유연한 치료 방법이다.

이는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들이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골격계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도수치료는 치료 방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도수치료 종류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우리 몸의 어긋난 부분, 즉 틀어진 뼈와 근육을 바로 교정시켜준다.

이에 따라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개선하도록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제공해 치료한다.

이에 반해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 환자에게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통증을 없애주는 치료 기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발생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고 인대의 건강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도수치료를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