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다리에 다리 저림가 나는 현상은 대부분 겪어봤을 것이다. 대개 표현하는 다리에 다리 저림가 난다고 하는 증상은 근육이 수축되어 수축으로 인한 통증과 함께 다리 저림 증상가 난 부위를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을 뜻하는데, 과도한 경우 근육이 수축된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리 저림 증상가 나는 상황은 대부분 다리, 장딴지에서 종종 보이는데, 강도높은 운동을 한 후나 똑같은 자세로 계속 있다가 다른 자세를 했을 때 그렇지 아니면 잠을 자고 있는데 발생할 수도 있다. 다리 저림가 나는 요인은 많다. 이런 증상은 방치하면 안된다.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나는 원인, '무리한 운동'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축구 선수들과 같은 운동선수들이 쥐가 나서 괴로워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다. 축구나 수영처럼 다리근육 사용을 많이 하는 운동은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 갑작스런 운동으로 평소보다 근육을 많이 쓰면 하지에 쥐가 날 수 있다. 때문에 운동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야 하며, 운동을 다 하고 나서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외에도, 다리에 피의 순환이 잘 안될 때도 다리에 다리 저림가 발생할 수 있다. 피의 순환 장애가 발생하면 근육 이완 및 수축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따라서, 꽉 끼는 옷을 입거나 하이힐과 같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으면 쥐가 날 수 있다. 이 밖에 피로 누적, 영양소 불균형, 장시간 서있는 경우에도 쥐가 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자주 발생하는 다리 저림 증상, 전문의와 상담 필요해

쥐가 자주 나타난다면 건강문제의 신호일 수 있다. 특히, 장딴지 및 발목안쪽에 많이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일 수 있다.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은 하지가 저리며 경련이 일어난다. 증상이 악화될수록 하지가 붓고 단단해지며, 정맥류 주변 부근의 피부톤이 변화되고 혈관이 돌출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가 발생하는 이유는 동맥경화증의 초기증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혈관의 점점 좁아져 동맥이 굳어지는 동맥경화증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뇌경색,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보통 때 다리 저림 증상가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