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다양한 질환이 발병되면 우리 몸에서는 위험징후를 뚜렷하게 보내곤 한다.

그 중에서도 뇌는 모든 기관을 지휘하기 때문에 뇌가 손상되어 문제가 발생하면 생명을 곧바로 위협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증상이 발현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뇌와 연관이 깊은 다양한 질환들은 치료를 빨리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뇌 질환 가운데, 예전부터 중풍이라고도 잘 알려진 뇌졸중은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해마다 10만 여명이 넘는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흔히 뇌졸중을 겨울철 질병이라 하지만, 겨울만큼 여름에도 많은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뇌졸중을 나타내는 위험신호, 즉 초기증상은 무엇일까.

이에 뇌졸중이 나타내는 초기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확실하게 살펴보자.대표적 뇌 관련 질환인 뇌졸중은 주로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의 출혈이 원인이 되는 '뇌출혈'로 구분한다.

그 중 뇌경색이 뇌졸중 환자 중 비중이 높다.

뇌졸중의 주원인은 바로 '동맥경화'다.

동맥경화는 당뇨 및 고혈압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혈관 내벽에 지방이 축적되고 기름이 끼어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이다.

더불어, 불규칙한 맥박이 나타나는 부정맥도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데, 불규칙한 맥박으로 인해 심장에서 생긴 혈전이 혈류를 타고 이동하면서 뇌혈관을 방해해 발생되기도 한다.

한편, 여름철에도 뇌졸중 위험이 있는데 고온으로 인해 혈관이 더위를 먹으면서 탄력을 잃고 늘어나 혈애 공급 이상으로 혈전이 만들어지면서 뇌졸중의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이다.대표적인 뇌졸중 초기증상은 바로 머리가 멍해지는 느낌의 두통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현상은 원활하지 않은 혈액 공급으로 인해 한 동안 머리 속의 피가 결여되면서 나타난다.

또 다른 뇌졸중 초기증상으로는 발음장애, 언어장애,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연하장애, 감각 이상 및 소실, 시야 결손 등이 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은 하루 안에 회복되기도 하지만, 이후 뇌졸중 판단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증상이 완화됐다고 해서 이를 외면하기 보다 병원에 신속히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뇌졸중이 점차 진행되면 전조증상보다 심한 증상이 나타난다.

몸 한 쪽이 마비되거나 감각이 사라지고, 심한 두통, 구토까지 동반된다.

만약, 뇌 좌측 부근에서 뇌경색 등과 같은 뇌졸중이 일어나면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 못알아 듣곤 하는데, 이는 가족 등의 주변인들이 치매 증상과 헷갈릴 수 있어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한편, 뇌는 각 영역에 해당하는 혈관이 있기 때문에 손상된 위치와 범위가 어떠한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단 시간 내에 뇌세포가 죽고 사망까지 이르는 뇌졸중은 치료는 쉽지 않지만 예방은 충분히 가능한 질병이다.

이에 따른 뇌졸중의 예방법은 고혈압, 당뇨 등 혈관을 괴롭히는 만성질환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나이가 많은 사람과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 뇌졸중 가족력이 있는 혈관질환 고위험군의 경우 식습관을 비롯한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고, 만약, 이상 징후가 나타났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내원해 뇌졸중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특히,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고혈압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면서 혈압을 낮춰야 한다.

당뇨병 환자 또한, 건강한 식습관으로 혈당을 잘 관리하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자.

또, 내 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건강검진을 통해 뇌졸중 원인 요소가 몸 속에 내재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도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