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의 등록된 자동차가 2300만 대 이상으로 인구 두명 중 한명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러 사람들이 차를 운전하기 때문에 사고없이 운전하기 위한 자동차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앱을 통해 '내차시세조회'도 가능하고 '차량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관리에는 시간과 돈, 기술이나 지식도 있어야 한다. 그런데 간단한 정보만 알고 있어도 일상생활에서 차량 관리 및 유지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자동자 관리 및 점검은 어떻게 해야 할까.

'엔진오일' 관리 어렵지 않아!

자동차의 핵심부품인 엔진의 관리에는 '엔진오일'의 관리가 필수다. 소모품인 엔진오일을 제대로 교환하지 않으면 금속재질의 내부 부품 간 마찰이나 부식으로 엔진고장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5천km~1만km를 운행했을 때나 운행기간 3~6개월 사이에 교환해야 한다. 그렇지만 엔진오일의 교환시기는 운전습관이나 시내 및 고속도로 등의 주행환경, 차종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특히 가혹주행이 잦다면 교체시기는 짧아진다. 교환시기에 영향을 끼치는 '가혹주행'은 짧은 거리 반복 주행, 먼지나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 운행, 장시간 공회전, 더운 날씨에 시내에서 주행, 추운 날씨에도 바로 운행하는 등 자동차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행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혹주행을 많이 하고 있다면 평상시보다 일찍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

소모품 관리하세요!

자동차는 보통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가지 부품으로 제작된 만큼 소모품 관리는 필요하다. 대표적인 소모품인 다양한 오일류는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하다. 오토미션오일의 교체는 통상 운행거리 10만km이고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주기는 주행거리 2만km나 2년에 한번씩 점검해야 한다. 부동액(냉각수)은 주행거리가 4만km를 넘었을 때나 2년이 경과했을 때 교환하는 것이 좋다. 점화플러그·점화케이블은 문제가 생기면 출력 저하나 엔진 성능 저하를 일으킨다. 이에 따라 주행거리 2만km가 넘을 때 점검하거나 4만km가 되면 바꾸는 것이 좋다. 에어필터의 경우에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에 들어있는 여러 불순물을 거르는 역할을 하는 소모품이다. 요즘에는 환경적인 영향으로 미세먼지가 증가했기 때문에 에어필터와 같은 필터류도 정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밖에도 브레이크 패드나 와이퍼 등의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점검이나 교체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