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상의 여유, 편안함, 평화로움이 깃든 삶인 일명 ‘느리게 살기’,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테라스하우스가 주목받고 있는데, 테라스는 쾌적한 환경에서 외부의 간섭 없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공간활용 폭도 넓기 때문이다.

또한, 테라스하우스의 테라스는 완전히 외부로 열려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탁 트인 조망은 물론 일조권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열린 공간인 만큼 보다 여유롭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한 셈이다.

이렇다 보니 건설사들도 트렌드를 반영해 테라스 등의 특화 공간을 설계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일례로 작년 11월 입주를 시작한 ‘평택 소사벌 해링턴 코트’는 단독주택의 편안함을 갖추면서도 아파트의 편리함까지 모두 누리는 테라스하우스로 실거주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단지는 수요자의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 평면을 제공하며, 전 세대 테라스 하우스로 전체 447가구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전용 84㎡(371가구)은 와이드형 테라스 및 3면 개방형, 다락방 등 신평면 특화설계가 적용됐다. 1층에만 배치된 전용 93㎡타입(76가구)은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나 노년층 등 저층을 선호하는 수요층에 적합하다.

단지 내에는 여러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돼 있다. 실내골프연습장, GX룸, 피트니스센터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지하주차장에는 세대별 창고를 제공해 계절용품 등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단지가 위치한 소사벌 택지지구에는 생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뉴코아아울렛, 롯데마트, CGV, 평택시청 등이 인근에 있다.

또한, 평택 최우수 학군으로 알려진 비전동 일대 평택이화초, 가내초, 비전중·고교, 신한중·고교, 한광여고 등이 자리 잡고 있으며, 2022년 개교 예정인 배다리 초·중 통합학교(가칭) 역시 단지 가까이 자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쇼핑, 여가, 문화생활을 한 데서 즐기는 스타필드 안성이 2020년 개점될 예정으로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스타필드 인근에는 다양한 편의시설들이 확충될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 소사벌 해링턴 코트는 역세권 입지에 위치해 도심 속 쾌적한 자연을 누리는 친환경 단지로 불리고 있다. 단지는 지제역과 단지를 오고 가는 BRT 간선급행버스를 운행하고 있고, SRT 지제역에서 서울 수서역까지는 약 20분 정도 소요돼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오는 2021년에는 수원 발 KTX 개통까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KTX, BRT, M버스 등 대중교통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 환승센터가 지제역에 마련될 예정이며, 용인과 서울을 잇는 동부고속화도로(2024년 개통 예정)를 이용하면 강남권까지 약 40분이면 이동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평택 소사벌 코트는 다양한 개발 호재가 맞물린 최대 수혜 단지로 불리고 있는데, 단지 인근 배다리 도서관(운영 중), 공공청사 평택 경찰서 이전(예정), 체육시설 실내수영장(예정), 문화시설미술관(예정) 등 공공청사를 비롯해 문화, 체육시설을 도보 5분 내로 가능하고, 동부고속화도로 출입로가 단지 바로 옆 조성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편리한 환경이 갖춰진 도심 속에서 쾌적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테라스하우스 공급이 드물었던 만큼, 앞으로도 평택 소사벌 해링턴 코트에 꾸준한 관심이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