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처럼 곧고 강직하게
서울시 무형문화재 오죽장 보유자 윤병훈
나모도 아닌 거시 플도 아닌 거시,
곳기는 뉘 시기며 속은 어이 뷔연는다.
뎌러코 사시예 프르니 그를 됴햐 하노라.
-윤선도의 오우가 중에서
버려지는 대나무가 바꿔버린 운명
소위 잘 나가는 이십대 청년 무역인이 장인으로의 험난한 길을 걷도록 만든 대나무. 40여년 전 그가 한창 시계무역을 하던 시절, 우연히 지나던 길에 충남 부여 부근에서 대나무를 베어버리는 걸 보게 됐다. 아까운 생각이 들어 버려지는 대나무를 가져다가 이것저것 만들면서 당시에 주머니에서 돈이 마르지 않는다던 시계무역사업을 포기해버렸다.
그렇게 처음 대나무를 만난 인연으로 그동안 전수되지 않고 있던 죽장수업을 홀로 시작하게 된 것이다. “무역업을 계속했더라면 고생도 모르고 물질적으로도 풍요로웠겠지만 대나무를 만나 내자신을 찾았으니 그 걸로 족합니다”라며 미소를 짓는 윤병훈은 대나무와의 만남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남의 것을 탐하지 않는 신비함
그는 대나무를 찾아 전국일주를 5번이나 했다. 그러던 중 울진군 송씨네 대밭에서 기이한 광경을 목격하게 됐다. 송씨네 오죽밭 옆에 왕대밭이 있는데 마치 사람이 경계를 나눈 것처럼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자라고 있던 것이다.
대부분 오죽밭에 왕대를 심으면 오죽이 다 사라지는게 정석인데 전문가들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만 했단다. 중국요순시절 순임금이 죽은 후 두딸이 피눈물을 흘렸는데 그 자리에서 소상반죽이라는 대나무가 돋아났다고 한다. 소상반죽은 푸른 대나무에 피가 떨어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소상반죽에 얽힌 얘기처럼 대나무는 절 개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소상반죽의 전설을 들려준 그는 대나무의 절개와 송씨네 대밭에서 본 광경에서 대나무로부터 욕심이 없는 삶을 배웠다고 한다.
고심하던 접착기술 연구 성공 특허출원
대나무로 작품을 만드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대나무의 접착이었다.
이화여대박물관에 전해져 오는 대나무 공예품도 접착한 부분이 떨어져 복원을 했고 그가 기흥 경기도박물관 에 기증한 작품도 습기로 인해 접착부위가 약해져 곤혹을 치렀다고 한다.
96년이 돼서야 접착에 대한 가닥이 잡히기 시작해 현재 이 접착방법을 특허출원 해놓았다. 기존에는 아교와 부레 등 천연 접착제에 목분을 이겨 넣어 사용해왔는데 특허출원을 한 접착방식은 여기에 대나무로 만든 가는 못을 이용해 한번 더 고정을 해준다. 또 작은대나무를 큰 대나무가 둘러싸는 방식을 취하 고 뒷면에 베를 붙임으로써 견고함을 더했다.
오랜기간 대나무를 만지면서 선생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화화법은 열명이 보면 다 다른 문양으로 기억할 만큼 보는 각도나 빛에 따라 달라지는 오묘함을 지녔다.
기화화법으로 제작된 작품 중 통일을 염원하면서 10여년을 투자해 만든 것을 이북5도청에 기증했는데 기화 화법을 가장 잘 나타냈다고 스스로를 평가한다. 이 작품은 제작 당시 남북한 인구 5,500만을 형상화하기 위해 5555쪽으로 제작되기도 했다. 기화화법은 죽장서안에서도 볼 수 있는데 가운데 태극무늬가 보였다가 사라지는 것을 확연히 구분할 수 있다.
대나무 같이 곧고 굳은 삶
절개있는 대나무와 40여년을 지낸 그는 오랜 기간 의 작업으로 손가락이 모두 한쪽으로 휘었다. 휘고 굳은 손가락 뒤에 숨은 그의 내면은 그가 다뤄온 대나무와 이미 하나가 돼 있었다.
태국에서 전시회를 하던 중 한 중국인이 그의 작품을 보고 극찬하면서 ‘오죽신품’이라며 신이 만든 제품이 라고 추켜세우자 “나는 사람이지 신이 아니다”라며 그의 칭찬을 무색케하기도 했고,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