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 중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일부 검증되지 않은 제품과 과대광고가 기승을 부려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온라인 몰을 중심으로 유통되던 ‘코로나 예방용 목걸이(펜던트)’가 대표적이다. 마스크 착용에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이 마스크 대용으로 사용한 코로나 예방용 목걸이는 대부분 일본산 제품으로 알려졌다. 해당제품은 가스 상태의 이산화염소를 직접 흡입해 살균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농도가 높을 경우 폐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실제 환경부는 지난 10일 시판 중인 코로나 예방용 목걸이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해당 제품의 유통을 차단하는 조치 취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산화염소는 일반용 살균제로 사용할 수 있으나 인체와 직접 접촉하는 형태로 사용해선 안 된다”며 “치명적인 성분은 아니지만, 목걸이로 착용해 소비자가 흡입할 경우 점막과 기도를 자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산화염소는 락스의 주원료인 차아연소산나트륨과 다른 물질로 농도에 따라 잘 사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방역용품이 턱없이 부족한 지금 검증되지 않은 일부 제품으로 인해 모든 이산화염소 제품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될까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소비자의 올바른 방역 용품 선택이 절실한 때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