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장수군 장수읍 산불진화 산림헬기사진.
전북 장수군 장수읍 산불진화 산림헬기사진.

[한국목재신문=민동은 기자]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본부장 박종호)는 19일 새벽에서 20일 아침 사이 전국적으로 강한 돌풍이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하고 산불 대응 태세를 강화했다.

이번 ‘경계’ 단계 발령에 따라 강풍이 예상되는 동해안 지역 대형산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초대형헬기 2대를 포함한 산불진화헬기 6대를 전진 배치하고, 불법소각 금지 등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산불재난 국기위기경보 중 ‘경계’ 단계는 대형 산불로 확산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발령되며, 전 직원의 20%를 산불취약지에 배치하고, 비상 근무를 실시하게 된다.

한편, 18일 하루만 전국 7건의 산불이 잇따라 발생했으며 현재 모두 진화 완료했다. 이날 발생한 산불 7건 중 6건이 영농 폐기물 소각 및 불씨 취급 부주의에 의한 산불이며, 1건은 건축물 화재가 산불로 옮겨 붙은 것으로 밝혀졌다.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 고락삼 과장은 “전국적으로 강한 바람이 예상되고 건조특보가 발효되는 등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커져 국가위기경보를「경계」단계로 격상하여 발령했다”며 “산림 인접지에서는 쓰레기 소각 등 불씨 취급을 금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