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산업 정책제시 미흡 지적에 수긍

한국목재협회 구성이 최대 현안

산림청이 국내 목재산업에 대한 정책수립을 올해 말까지 정립한다고 밝혀 내년부터는 구체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3일 본보 주최로 열린 ‘한국목재산업 어디로 갈 것인가’ 주제 좌담회에서 산림청 윤영균 산림자원국장이 “올해 말까지는 목재산업에 대한 육성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날 윤 국장은 “산림청에서 그동안 목재산업에 대한 정책제시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 공감한다”며 “여러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육성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 국장은 “부임7개월이 지난 현시점에서 목재산업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려고 고민했으나 범위설정부터 난제가 돼 난감하다”고 시인하고 “합판보드, 펄프, 제재 등으로 대분류를 할 경우 관여할 분야가 직간접으로 구분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산림청에서 육성대책을 마련한다고 해도 산자부와 건교부 환경부 등 관련부처와 의견조율 과정이 있어 쉽지는 않겠으나 산림청에서 주도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철강 석유 섬유 식품 등 대부분의 산업이 다른 부처와 인허가 및 관리 등의 과정에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목재산업만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며, 산림청은 임업과 목재산업에 관련된 산업은 모두 관장하면 된다고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현재 목재산업의 시급한 현안사업은 중추점이 될 수 있는 협회를 구성하는 것이며 협회를 바탕으로 유통질서와 대외협상력 기술개발 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면 되는 것으로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또한 열악한 산림청의 예산을 2조원 가량으로 대폭 늘려 산림경영 및 목재산업의 육성에 중점 투자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한 협회간부는 “산림청은 조만간 업계의 각 대표들과 몇번만 자리를 함께 하면 현안사업이 무엇이며 나아갈 방향을 정확하게 알게 될 것”이라며 만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강조했다.

말을 전해들은 김 모씨는 “이번 윤 국장이 언급한 올해 말까지 목재산업육성 대책마련은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만약 태만이 할 경우 국내외적인 환경과 맞물려 국가적으로 상당한 손실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호 기자 jhkim@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