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강진숙 기자]

낙엽송은 생장이 우수하고 경제적 가치가 높은 대표적인 용재수종*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주요 조림수종이다. 2018년 기준 국산 낙엽송 원목 소비량은 412천m3로 전체 소비된 국내산 원목의 약 9%에 불과하지만, 일반제재용으로 쓰인 낙엽송 원목의 비중은 전체의 68%를 차지할 정도로 부가가치가 높다.

*연료 이외에 건축·가구에 쓰는 나무

하지만 낙엽송 목재를 장기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우선, 안정적인 종자 공급이 어렵고 기후변화로 인한 고온, 과습, 건조 등으로 조림 초기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목재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산림자원과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임도 등의 경영기반 시설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낙엽송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낙엽송 선순환 이용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4월 24일(금)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과학관에서「제1회 산림자원 순환경제 산업‧연구‧정책 소통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을 비롯한 대학, 연구기관, 산업계 등 총 9개 기관에서 38명의 전문가가 참가하였으며, ‘낙엽송의 산업적 이용과 조성 정책 방향’이라는 큰 주제 아래 6개의 주제발표와 함께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포럼은 낙엽송의 선순환 이용체계 구축을 위하여 낙엽송의 육종과 종자, 양묘와 조림, 목재 가공과 이용, 자원량과 수급, 생산과 시장, 소비까지의 모든 단계를 살피며 논의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김영환 박사는 낙엽송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정책적 노력의 중요성과 임도 신설을 통한 생산량 확충, 그리고 지역 내에서 낙엽송을 자급자족하고 운송비를 줄일 수 있는 지역순환형 임업모델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또한, 산업계를 대표하여 발표자로 나선 국산목재협동조합의 김지훈 이사장은 적극적인 홍보로 낙엽송의 수요를 높여 낙엽송의 시장을 확대하고 목조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한 산림청과 지자체의 정책적 노력을 부탁했다.

이날 포럼을 주관한 국립산림과학원 배재수 산림산업연구과장은 “낙엽송의 선순환 이용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산업적 이용과 조성 정책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과 뚜렷한 목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앞으로 국립산림과학원은 낙엽송의 효율적인 생산과 경제적 이용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현장 연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04월24일-산림자원순환경제 소통 포럼
04월24일-산림자원순환경제 소통 포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