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서울 거주자의 지방 아파트 쇼핑이 가장 몰린 곳은 강원도다. 1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연초 이후 3월까지 아파트 거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서울 거주자가 지방(인천과 경기도 제외) 아파트 가운데 강원도 아파트를 가장 많이 사들였다. 석 달 동안 매입 건수는 1116건으로 1년 전 같은 기간(505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 뒤를 이어 부산(704건), 충남(636건), 충북(552건), 경남(421건), 대전(356건) 등 순으로 거래가 많았다. 지난해에도 서울 거주자가 매입한 지방 아파트 1위는 강원도(2372건)였다.  

강원도 아파트 매매가 늘어난 이유는 뭘까. 부동산 전문가들은 교통 여건 개선으로 수도권에서 강원도 이동이 편리해졌다는 점을 꼽는다. 2017년 서울 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평일 기준 자동차로 1시간 30분이면 서울에서 강원도 양양으로 이동할 수 있다. 경강선 노선도 빼놓을 수 없다. 국토부는 현재 수인선 월곶역에서 판교와 여주, 원주를 거쳐 강릉까지 연결하는 노선 개통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판교~여주와 원주~강릉 구간은 이미 3~4년 전에 개통했다. 또 경춘선(서울~춘천 구간)에 이어 춘천에서 속초 구간을 잇는 동서고속화철도가 2026년께 개통할 예정이다. 사실상 서울에서 동해안 곳곳의 이동시간이 최소 90분대로 좁혀진다는 얘기다.

이러한 가운데 (주)대화디앤아이는 강원도 평창군 무이리에 평창 엘리엇 아파트를 후 분양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주변에 알펜시아리조트 와 휘닉스파크 등 레저시설과 오대산 국립공원이 인접한 휴양형 아파트이며 해발 700m 정상에 지어진 아파트로 공기 청정지역이며 일년 평균기온이 25도로 한여름에도 열대야가 없는 곳으로 유명한곳이다. 그리고 교통환경은 서울~평창~강릉간 복선 고속철도 개통,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편리하다.

분양대행사 ㈜엘도라도글로벌 분양대행사 강지훈대표는 "평창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실속형 소형아파트로, 인근 거주자의 이전 수요와 휴양형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