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는 식물이 내뿜는 천연 항균 물질로 식물에게 다가오는 벌레, 해충들을 퇴치하기 위해 뿜어져 나오게 된다. 피톤치드는 편백나무에서 가장 많이 추출되어 시중에 판매하는 편백수나 편백나무스프레이 등 편백이 들어간 제품을 확인해볼 수 있다. 

편백수를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피톤치드 원액 함유량이다. 피톤치드는 냄새제거 탈취와 세균, 진드기 퇴치 등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효과를 보려면 원액의 함유량이 높아야 하고 계면활성제와 같은 화학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것이 좋다. 

유르테 관계자는 “정제수와 피톤치드 오일, 유화제만 함유된 천연탈취제 피톤치드스프레이를 사용해 집안냄새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섬유탈취제, 항균스프레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서 “피톤치드 원액이 5% 함유되어 투명한 색이 아닌 우유빛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매할 때 투명한 색은 편백원액을 추출하고 남은 물일 수 있으니 체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집안냄새제거 뿐만 아니라 피톤치드스프레이를 주로 사용하는 곳은 새집증후군청소를 할 때이다. 새집증후군은 새집에서 냄새와 유해성분이 나와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유해성분인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해야 한다. 포름알데히드는 휘발성 물질로 주기적인 환기와 새집증후군청소를 통해 제거할 수 있고 공기정화숯이나 베이크아웃볼 등 제품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베이크아웃볼에는 피톤치드 원액이 함유되어 있어 처음 개봉시 향을 맡을 수 있고 그 이후에 향을 유지시키려면 피톤치드 오일을 리필할 수 있다. 이처럼 베이크아웃볼과 찰떡 궁합인 피톤치드는 천연탈취제로써 실내 공간에 배치해 탈취, 항균, 공기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