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우드 칩 금속 검출기 및 분리기.
우드 칩 금속 검출기 및 분리기.

제재하는 과정이나 치핑 또는 파쇄하는 과정에 숨겨져 있는 금속은 작업 자에게 중대한 재해를 일으키고 작업이 중단되면서 예기치 않는 수리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기업에게 예기치 않는 손실을 입힌다. 금속물질로부터 목재제품 생산시스템을 보호해주는 장치가 바로 금속탐지기와 분리기다.

부강인더스트리(대표 김근성)는 독일 메슈트로닉사의 금속검출기와 분리 기를 국내에 출시했다. 메슈트로닉사(Mesutronic)는 2017년에 독일 리그나 (Ligna)쇼에 금속검출기를 출품해 제재, 파쇄, 칩, 분쇄, 팔렛트 제조사들로 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이 금속검출기는 신뢰성, 안전성, 위험비용절감이 뛰어나고 컨베이어벨트 상이나 바이브레이터 입구에 설치 가능하도록 개발돼 있다.

슬라이드, 스윙 컨베이어 금속검출기.
슬라이드, 스윙 컨베이어 금속검출기.

이 금속검출기는 가성비가 뛰어나고 정교하고 빠르게 금속탐지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원목재제의 경우 장시간 지속적으로 사용해도 되는 강한 고무벨트, 원목홈통, 교환 가능한 마모품, 고성능 브랜드 모터를 탑재했다.

칩 생산의 경우 자유낙하 하는 대패나 제재 칩과 같은 우드칩을 검사한다. 작업 중단 없이 연속적으로 검출하면서 작은 금속 이물질도 제거된다. 신뢰성 높은 공압 작동 분리기는 10만회의 분리 스위칭 테스트를 거친 신뢰도 높은 제품이다. 목질보드를 생산하는 경우도 다단 금속검출기를 사용하면 아주 넓고 정밀한 검사를 할 수 있다.

제품의 형상에 따라 개방형과 터널형이 있으며, 각각의 생산시스템에 맞도록 프로젝트별 맞춤형 변화도 줄 수가 있다. 탐지 가능한 금속은 철, SUS, 구리 등이다.

원목 금속 검출기.
원목 금속 검출기.

독일 메슈트로닉사 로랜드 대표는 “고객들이 더욱 믿어 주시는 내구성이 좋고, 수명이 긴 제품에 더 나은 투자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한국총판을 맡고 있는 부강인터스트리 김근성 대표는 “금속검출기 분야의 최고의 회사제품을 한국에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게 돼 기쁘다. 한국 시장은 크진 않지만, 꼭 필요한 회사에 도움이 되는 금속검출장치와 분리시스템이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