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준금리가 사상최초로 0%대로 하락하면서 지식산업센터가 떠오르고 있다. 지난 3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75%로 하향한 데 이어 5월에는 0.5%까지 추가 인하하면서 초저금리 시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연스레 부동산으로 눈길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부동산 상품 중 가장 비중이 높았던 아파트의 경우, 최근 6.17대책, 7.10대책 및 8.4공급확대 발표 등 매달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대책이 발표되면서 진입문턱이 높아져, 대체상품인 지식산업센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대출이 자유롭고 각종 세금 규제 부담도 없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타 부동산 상품에 비해 공급이 적어 미래가치가 뛰어나며, 오는 2022년까지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고 직접 사용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취득세의 50%, 재산세의 37.5%를 감면해주는 세제혜택도 준다. 게다가 분양가 대비 최대 80%까지 저리로 대출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성남 하이테크밸리에서 지식산업센터 센터엠을 잔여세대 분양한다고 밝혔다.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우수한 교통 인프라는 분양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 에도 적용된다. 교통망이 풍부한 곳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는 임직원들이 통근하기 편리할 뿐 더러, 인근에 편의시설이 많아 업무 효율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센터엠이 위치한 성남시는 개발 호재들도 갖추고 있다. 경기도 구리에서 성남, 안성, 세종을 잇는 제2 경부고속도로도 2022년 완공을 앞두고 있어 개통 후 서울에서 세종까지 평균 74분 거리로 최대 89분까지 단축할 수 있다. 게다가 국토부에서 올해 8월 성남산업단지-모란역-판교역을 잇는 성남 도시철도 1·2호선 사업을 반영한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도 승인, 고시했다.  

'센터엠’은 사통팔달의 교통망까지 갖추고 있어 전국 곳곳 어디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성남 하이테크밸리 내에서도 지역 내 핵심 위치에 자리한 ‘센터엠’은 차량 기준 20분대면 강남권역, 10분대면 송파·위례로 이동할 수 있으며, 단지 바로 옆에는 잠실과 판교, 모란 등 10개 지역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확보한 버스정류장이 있다. 세 정거장이면 서울로 이동이 가능한 8호선 단대오거리역과도 가깝다.

이에 성남 및 분당 생활권뿐만 아니라 서울과 수도권 전 지역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통 프리미엄을 갖춘 센터엠은 많은 관심에 날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센터엠’은 뛰어난 특화 설계로 상품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성남하이테크밸리 내 최초로 개별 냉난방(공장·섹션, 오피스·기숙사)을 도입한 센터엠은 업무시설과 기숙사를 분리, 섹션 오피스 층높이를 5.4m로 높게 해 탁 트인 개방감을 제공하며, 300㎡에 달하는 다목적 회의실과 층별 개인 통화 공간도 추가했다. 발코니 설치가 가능해 서비스 면적까지 제공된다.

또한, 최대 500대 수용이 가능한 주차 공간, 전·후면 20m 광폭 진출입로, 총 11대 고속 엘리베이터 및 화물·하역이 용이한 3톤 화물 엘리베이터, 성남 최고 수준의 9개 층 5.4m 층고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다양한 설계를 적용해 단지 내 교통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단지는 세계적 명소인 롬바드 스트리트를 설계에 반영해 다양한 상가, 편의시설, 산책로가 결합된 시설로 만들어지며, 지상 층 공개 공지부터 3개 층 하늘 정원까지 3,000㎡ 면적의 녹지공간이 더해져 문화적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한편, 현재 경기 성남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주최한 ‘2020년 산업단지 혁신지원센터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4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고 시비 60억을 추가하여 총 100억으로 성남하이테크밸리 내 일반산업단지에 혁신지원센터를 건립해 운영한다고 6월 24일 밝혔다. 혁신산업센터는 성남 센터m 지식산업센터 안에 입주할 예정이다.  

‘센터엠’은 성남시 상대원동에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의 제조형 공장, 사무형 공장, 상가 등으로 구성된다. 더욱 자세한 분양 문의는 성남시 상대원동에 있는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 홍보관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