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하면 일본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다. 일본의 로봇산업 발전의 기폭제가 된 것은 만화영화 ‘우주소년 아톰’이었다. 1950년대에 일본의 어느 잡지에 연재된 만화 ‘아톰대사’를 1963년 TV용 에니메이션으로 만든 것이 ‘우주소년 아톰’이다.
이 만화영화가 일본 TV에 방영될 당시 시청률이 40%가 넘는 등 일본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이 만화영화를 시청한 일본 어린이들의 꿈과 미래는 어떻게 하면 아톰과 같이 세상을 날아볼까 하는 것이었다.
이 만화영화를 보고 자란 그들이 오늘날 일본의 로봇산업을 발전시킨 세대였다. 이렇게 ‘우주소년 아톰’은 일본 어린이들로 하여금 과학세계의 꿈을 자극시켰고, 결국 그들이 자라서 로봇산업을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Image_View



1982, 합판공장에도 로봇이 이용될뻔 했다

우리나라 합판업계에도 일본의 로봇이 들어올 기회가 한차례 있었다.
1982년 필자가 대성목재 원목과장이었을 때 일본의 N상사 한국주재원이 필자를 찾아왔다. 합판공정에 적용되는 로봇이 개발되었으니 한 번 설치해보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것이었다. 갑을판 성형공정에 설치하면 생산도 빨라지고 상당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갑을판 성형공정이란 드라이어에서 흘러나온 1.0㎜의 얇은 베니아를 표판용과 뒷판용으로 선별해서 겹쳐놓는 작업과정이다. 한 작업상에 2명의 여공이 마주서서 작업을 하게 되어 있다. 합판공장마다 이런 성형을 하는 작업상이 20여개는 된다. 생산을 많이 하는 공장일수록 이 작업상은 많아야 한다. 20여개의 작업상을 운영하려면 한 교대조가 40~50여명의 인원을 필요로 하게 되어있고 주야 2교대면 100여명의 인원이 필요한 공정이다.
당시 그 작업에 임하는 여공들의 인건비 총액과 로봇기계값을 비교 검토해 보았더니 기계값이 워낙 비쌌고 여공들의 임금의 총액이 워낙 낮아서 긍정적인 답을 얻어내지 못하였다. 당시 한 여공의 임금은 월 20만원 남짓했기 때문이었다. 하기야 최저 임금제 30만원이 시행된 것이 1986년도였으니 말이다. 당시 대성목재 합판제조의 이익이 펑펑 날 때였으면 수용했을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1982년은 효성물산이 대성목재를 인수해서 3년차 되는 해였는데 79년 오일쇼크 이후로 원목가격의 앙등여파로 그다지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을 때였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회사들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하여 그 무렵에 로봇을 도입하기 시작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블록보드(block board)를 만들어라

1986년 유원건설이 대성목재를 인수하였을 때의 일이다. 새로 부임한 이영기 사장은 당시 공무부장인 윤승노 부장(작고, 고려대 임학과 출신)과 필자를 불렀다.
블록보드(block board)를 만들어 보라는 것이었다. 블록보드란 3㎝각의 제재목을 중판으로 사용하여 앞뒤로 베니아를 붙여서 만든 아주 두꺼운 보드제품이다. 당시 홍콩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 만든 블록보드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을 때였다. 그 당시 홍콩에서 블록보드는 점포의 칸막이라든가. 커다란 간판을 만든다든가. 심지어는 탁구대, 볼링대를 만드는 데도 이용되고 있었다.
윤 부장과 필자는 어떻게 3㎝각 제재목을 떨어지지 않게 접착시켜 4×8사이즈의 중판으로 만들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었다. 3㎝각재에 일일이 접착제를 바르고 여러 개를 겹쳐쌓아 철제 조인트로 단단히 묶어서 오랫동안 놔두는 방법을 강구해 보았으나, 일이 잘 되지 않았다.
1988년, 필자가 자카르타를 방문했을 때 한 합판공장을 들릴 기회가 있었다. 그 합판공장에는 블록보드 생산라인이 설치되어 있었다. 한국에서 이걸 만들려고 노력하다 안 된 일도 있고 해서 유심히 살펴보았다.
3㎝각 제재목이 한쪽에서 라인을 타고 연속으로 들어오고 있었고, 들어온 각재에 접착제가 자동으로 묻혀져 4×8사이즈가 다 되면 자동으로 앞으로 밀려나가 스프레더로 운반되고 있었다. 스프레더에서도 자동으로 갑을판이 붙여지고 있었고 자동으로 열압공정으로 운반되었다. 열압이 다 된 블록보드는 벨트를 타고 더블쏘오(double saw)로 옮겨져 규격화된 완전제품이 되고 있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자동화되어 있었다. 모두 일본에서 만든 기계들이었다.
어떻게 일본사람들은 이런 자동화기계를 생각해낼 수 있었을까? 국내에서 아무리 머리를 짜내도 되지 않던 블록보드제조는 벌써 일본인들의 머리에서는 자동기계까지 만들어 냈던 것이다. 돈이 없어 만들지는 못하더라도 그런 상상의 나래 조차 펴지 못했던 나 자신이 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