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부천 춘의동에 건립될 예정으로, 향후 개발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지식 지식산업센터가 있다. 바로 부천 ‘춘의 디아크원’이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교통망 개발에 따른 프리미엄이 매우 강점으로 손꼽힌다. 

원시~소사 복선전철 개통(23.3Km)을 필두로 대곡~소사 복선전철(19.5Km)이 올해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 부천종합운동장, 원종역과 고강역(신설 예정)에 연결되는 격자형 지하철 노선인 원종~화곡 전철 개통(17.1Km, 2020년)도 예정된 상황이다. 

사업지에서 도보 1분 거리에는 7호선 춘의역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에도 무리가 없고 위의 노선이 개통 될 시에 수도권 남서부 군역 일원에 남북을 가로지르는 교통망이 구축돼 부천이 교통 허브의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가까이로는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있다.   

이같이 편리하고 다양한 교통망과 더불어서 지역 내 도시개발사업도 다양하게 추진 중이다. 부천 대장동~오정동에 걸쳐있는 수도권 3기 대장신도시는 제조업 업종 및 다양한 벤처 기업이 다양하게 들어선 첨단 벤처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그 외 부천시 중점 사업으로 알려져있는 부천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 융복합 개발사업도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중심으로, 해당 사업은 부천시 핵심 사업에 손꼽힌다. 

융복합 R&D 기능, 컨벤션, 첨단지식산업 등이 사업 부지 내 유치될 예정이며 상동 일원에서는 유수지와 호수공원을 연계한 친수공간 조성과 영화 만화영상방송, 콘텐츠 산업 등이 진행되는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개발 계획이 전개된다.

춘의역세권의 다양한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공급축이 기존 부천산업단지에서 춘의역세권을 중심으로 이동할 전망이다. 

위의 지식산업센터 같은 경우 직주근접 최적 입지를 확보했다는 평도 있다. 부천시가 중/상동, 춘의, 부천-소사역을 발전의 핵심으로 지목하면서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특별한 개발 프리미엄이 가득한 경기도 부천시 춘의동 73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3층 규모로 조성되는 부천 춘의 디아크원은 IoT환경과 공유 오피스, 셰어하우스의 개념을 도입한 미래형 지식산업센터로 건립될 예정이다. 

또한 조명과 통합관제, 보안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ICT, R&D, 바이오 등 첨단지식산업 관련 기업 입주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IoT 지식산업센터로 구축되어 미래형 업무 공간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공간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가변형 평면을 구성했다. 수요자가 원하는 어떠한 공간도 만들 수 있으며, 트럭도 원활하게 진/출입할 수 있도록 지하 2층~지상 5층에 폭 6m의 넓은 차로를 설계, 물류 편의도 훌륭하다. 

또한 층별 구조 하중도 기계의 하중과 특성 등에 따라 지하층 1.0 ton/㎡, 지상 3층~6층 1.0 ton/㎡, 지상 7층~11층 0.6 ton/㎡ 등 차등 적용함으로써 안전성 및 다양성도 확보했다. 

3층~6층의 공장은 층고가 5.4m로 높아 공간을 여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공간인 발코니, 테라스도 제공되는 점이 공간 효율을 더 극대화 시켰다. 지하 1층, 지하 2층에는 최신 시스템의 공장 창고를 마련해 물류 효율성을 더하였다.

창호와 벽 면적을 적절히 분배하여, 에너지 절감 효과와 더불어 우수한 채광, 환기를 확보하였다.그 외 저감 소음 방지 및 내풍, 내진구조 설계도 적용해 안전성 또한 강화되었으며 1층과 6층, 옥상에 별도의 조경 공간을 마련해 업무 중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고 건물 내에 주변 자연 요소를 유입해 친환경 랜드마크 조성에도 힘썼다. 

1층~2층에 편의점, 식당 등 각종 상업지원시설이 입점되어 수월한 One-Stop 업무 환경도 선사한다.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을 따져 142대의 주차대수(법정 92대)로 법정 대비 154% 여유로운 주차 공간으로 환기 개선, 보차분리 설계 적용으로 안전성도 강화 시켜 개별로 꼼꼼히 설계한 것을 알 수 있다.

최상부(12~13층)에 기숙사를 계획해 업무 공간과 생활 공간을 효율적으로 연계한 것도 장점이다. 공장 같은 경우 폐열 에너지를 활용한 전열교환방식 환기 시스템이 적용돼 실내 환경이 쾌적하며, 로비 공간에 수준 높은 인테리어를 적용하는 등 차별화된 고품격 세련된 디자인까지 갖췄다. 

이 디자인 같은 경우 기존 지식산업센터의 획일화 된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신경 쓴 공간이다.

첨단 IoT환경과 공유 오피스, 셰어하우스의 개념을 도입한 미래형 지식산업센터 춘의 디아크원의 홍보관은 경기 부천시 분천로에 위치해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수칙 준수 및 전직원 마스크 착용과 상시 방역 등을 실시하고 있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