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2020 우드 어워즈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심사단은 영국 건축물과 제품 디자인이 목재에 가장 잘 나타난 건축물 6개와 제품 3개를 채택했다. 1971년에 제정된 우드 어워즈는 우드 디자인의 우수함을 겨루는 영국 최고의 대회이다.

심사단은 올해의 금상 및 민간 부문 수상자로 라이 아파트(The Rye Apartment)를 채택했다. 금상은 수상자중의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심사위원 짐 그리브스는 “티카리 웍스 (Tikari Works)는 도박을 한 셈이다. 매우 독특했다. 보상받을 만하다. 아주 인기 있는 아파트다”라고 평했다. 수상 받은 런던의 10채짜리 아파트는 상부 구조, 모든 내부의 벽과 계단에 CLT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목재 공급 업체는 스토라 엔소(Stora Enso)이며 CLT 하도급 업체는 율반(Eurban)이다.

영국 우드 어워드 금상을 받은 건축물 라이 아파트(The Rye Apartment).

상업 & 레저 부문에서는 프린드버리 마노 반(Frindsbury Manor Barn)이 수상했다. 1등급 목록에 오른 중세식 헛간으로 2003년에 화재로 인해 손상을 입었다가 이 중 세 번째를 현지 참나무를 사용하여 재건축했다. 자재 공급 업체는 돌멘 콘저베이션(Dolmen Conservation)이다. 윔블던 킹스 컬리지 스쿨의 수영장풀 홀이 교육 & 공공 부문에서 수상했다. 목재품 계약 업체는 비엔케이 스트럭쳐이며 목재 공급은 메쇄(Metsä)그룹에서 했다.

BIM 모델링 환경에서 바로 디지털 제작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UK 정부 지원 R&D 프로젝트의 프로토타입 계단 브록커 리지 계단(Brockeridge Stair)은 인테리어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 목재 공급은 핸슨 플라이우드에서 했다.

올해의 스몰 프로젝트 부분은 우든 루프가 수상했다. 아코야와 회분은 아놀드 라버에서 공급했으며 구조물 어워즈 수상은 국립자동자혁신센터가 차지했다. 글루렘 CLT 격자 지붕은 세계에서 가장 큰 목재지붕 중 하나이다. 목재 엔지니어는 엔젠누티이며 목재는 럽너홀쯔바우, 오버-그라펜 도프, 빈더홀쯔에서 공급했다. /출처: ttJonline.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