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벌채목 공급이 많지만, 수요 역시 높아 국내 가격은 안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호주산 원목 수출금지로 중국 가격이 올랐으며 그로 인해 대체 원목 공급지인 인도에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수출 등급 원목의 12월 AWG 가격은 11월 가격보다 JAS m3당 7~8NZ 달러 올랐다. 호주산 원목 금지 정책에 대한 시장의 반응으로 중국의 원목 가격은 상승했다.

수출 원목 가격 상승으로 인해 PF 올슨 원목 가격 지수는 12월에 4달러 올라 124달러가 되었다. 현재 지수는 2년 평균보다 3달러 높고, 3년 평균보다 1달러 높으며, 5년 평균보다 1달러 높은 수치이다.

 

국내 원목 시장

원목 공급 및 가격

연말이 다가오면서 국내 원목 가격은 안정적인 추세이다. 많은 제재소가 주문량을 맞추기 위해 평소보다 늦게 크리스마스 휴일을 계획 중이다. 제재소 중에는 휴일 기간에 교대 근무를 하는 제재소도 있지만, 수확량이 많아 공급은 충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제재목 시장

모든 제품에 걸친 제재목의 국내 시장은 지속해서 강세를 보이며, COL(Cut Of Log)가격 등 아시아 등급 용재 가격은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수출 원목 시장

중국

중국에서 뉴질랜드산 파인 원목의 CFR 가격이 계속 상승 중이다. A등급 파인 원목의 가격은 12월 초 선적의 경우 130 USD이고, 12월 말 선적의 경우 135 USD 안팎이다.

중국의 침엽수 원목 재고량은 지난달 3.0~3.2백만㎥로 약 14% 하락했다. 재고량은 지난 두 달 동안 약 30% 감소해서, 2021년 2월 설날이 다가오는 시기에 반가운 소식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의 일일 원목 사용량은 10월 말 120천㎥ 이상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후, 현재는 100~105천㎥ 수준이 다. 중국에서 수입 금지 원목과 제재목을 확장해 현재는 전체 호주산 물량을 포함하며, 단기적으로 이 정책이 변경될 조짐은 없다.

올해 3분기에 중국에서 수입한 침엽수 원목의 약 11%는 호주에서 공급했다. 컨테이너 부족으로 인해 유럽산 가문비 나무의 공급망 비용이 계속 증가하는 상황 이다. 2021년에는 유럽산 가문비나무 공급이 최고치일 것으로 예상하고, 2022년 1월부터 러시아산 원목 수출 금지 정책이 적용되는 걸 고려하면, 뉴질랜드산 원목의 장기 적인 공급 상황은 긍정적이다.

 

원목 선적 선박이 우루과이에서 4척, 아르헨티나에서 1척, 뉴질랜드에서 2척, 호주 에서 1척으로 구성될 거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칸들라(Kandla) 지역의 원목 구매자들의 심리가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칸들라 지역에 1월 도착하는 12월 선박의 총수가 8척에 불과하며, 일부 선박은 중국으로 우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칸들라에서 A등급에 판매된 원목의 CFR 가격은 우루과이산 원목이 약 128 USD, 뉴질랜드산 원목은 136 USD였다. 호주산 원목은 115 USD 수준에서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며, 더 많은 마이크로 펄프 원목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지만 Kandla 지역에서 관심을 보이는 품목은 아니다. 간디 담(Gandhidham) 시장에서 원목 가격은 급속히 내려가는 추세이다. 우루과이산 원목을 이용한 제재목 가격은 지난달 INR 20 하락하여 CFT당 INR 451로 떨어졌으며, 과잉 공급으로 인한 부정적인 정서로 인해 더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뉴델리 수도 직할 지역(New Delhi National Capital Territory, NCT) 시장은 델리 국경 농민들의 동요와 수요 부진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우루과이가 1월에 더 많은 선박을 중국으로 선적할 가능성이 높아서, 2월에는 도착 선박이 줄어 3월에는 반감이 줄 수도 있다. 하지만 호주산 원목이 얼마나 도착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해상 화물

해상운송비 추이

평균 해상 화물 운임에는 비교적 변동이 없으며, 지난달에 소폭의 상승세만 기록했다. 발틱 운임 지수(Baltic Dry Index, BDI)는 세 가지 하위 지수를 합한 지수로, 각 다른 운송 규모인 Capesize (40%), Panamax (30%), Supramax (30%)를 포함하며, 20개의 해상 운송 노선에 걸친 일일 USD 고용율 지수를 표시한다.

뉴질랜드산 원목 거래는 대부분 적당한 크기의 선박으로 배송되지만, 이 구역은 BDI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자료 출처 : interest.co.nz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