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로티 구조란 지상층에 기둥,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외에 다른 외벽이나 설비 시설 를 설치하지 않고 전면을 개방시킨 구조를 말한다. 이와 같은 구조로 발생하는 여유공간들은 대부분 주차공간으로 활용된다. 

필로티 구조를 채택하는 대표적인 주거지로는 신축빌라를 예로 들 수 있다. 신축빌라의 경우 과거 빌라들의 문제점으로 지적을 받았던 주차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필로티 구조를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다수의 거주자들이 불편함으로 삼았던 주차문제를 해결한 이후 신축빌라의 인기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특히 복층빌라와 저렴한 가격대를 비롯 저렴한 관리비도 신축빌라가 인기를 끌고 있는 요인이다. 

다만, 일부 중개업체들은 저렴한 시세를 앞세워 수요자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가운데, 믿을만한 신축빌라 분양업체 ‘빌라몰’의 이승일 대표가 수요자를 위해 조언들을 건네왔다. 

이승일 대표는 “대부분의 수법들이 저렴한 가격대를 앞세워 수요자들을 현혹하고 있어 매매를 희망하는 인근 지역의 시세를 파악하고 있을 경우 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라며 “시세보다 저렴한 곳을 발견하였어도 섣부르게 업체를 찾지 않아야 하며, 방문하기 전에 매물의 사진이나 상세한 정보 등을 요청해본 뒤 검토를 진행하여 업체를 찾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당일계약을 유도하여 피해를 입히는 사례들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러한 곳들은 건축주와 분양팀이 결탁해 건물에 하자를 인지하여도 수요자에게 고지하지 않아 향후 부실시공 등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승일 대표가 운영 중인 ‘빌라몰’은 150여명의 지역별 신축빌라 전문가가 직접 확인한 실매물만을 중개하고 있는 업체로 수요자들을 위해 수도권 전 지역의 신축빌라에 대한 정보 및 시세를 주기적으로 게시하고 있다.

빌라몰이 제공 중인 정보에 따르면 인천시 지역 신축빌라 시세는 전용면적 43~86㎡(방3욕실1~2)를 기준으로 부평구 부평동 신축빌라 분양이 1억4천~2억7천만원 선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으며, 파주 신축빌라 시세는 금촌동(금촌역)과 상지석동(운정역) 신축빌라 매매는 2억3천~2억9천만원에 동패동 신축빌라 분양은 1억7천~2억5천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