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 도시 조성이 화두에 오르면서 벽면녹화 사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벽면녹화(壁面綠化Green wall)는 건물의 벽면에 고정 틀을 부착해 그 위에 식물을 심는 것으로, 벽면에 부착된 식물은 공기 중에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미세먼지를 달라붙게 하며 외부의 열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벽면녹화의 이러한 친환경기능은 탄소배출 저감 목표와 맞물려 미국, 유럽 등 새로운 글로벌 트랜드로 자리잡는 추세다. 벽면녹화는 건물 외벽에 설치하면 여름철 건물 외벽의 온도를 낮춰 실내 온도는 3~5도 낮추는 효과도 있으며, 도시의 콘크리트 건물과 도로의 아스팔트가 만드는 열섬현상을 줄일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또한 도심의 수직 정원 역할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는 시각적 효과가 있다. 

실내에 설치된 벽면녹화 식물은 공기청정기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 실내 식물은 탈취, 살균 등 공기 정화 기능이 있으며,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공기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한 심신안정과 실내 온습도 조절 기능은 식물의 또 다른 장점이기도 하다.

벽면녹화 시공사 이앤아이컴퍼니(E&I)는 다양한 종류의 벽면 녹화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흙 없이 자생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로 유지관리가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이끼의 일종인 스칸디아모스를 활용한 벽면녹화는 다양한 색채와 모양으로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점과 따로 물을 공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물을 주지 않아도, 건조할 땐 이끼가 습기를 내뿜고, 습도가 높을 때 흡수해 자연스럽게 습도를 조절하며, 내장된 센서가 자동으로 물을 공급해 관리도 간편하다. 또한 천연 코르크 100%를 압착한 탄화코르브보드를 식생보드로 제작해 친환경적이며, 소리를 흡수하는 방음효과와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처리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이앤아이컴퍼니(E&I)는 지구온난화의 급격한 진행과 이에 대응하는 탄소배출 저감대책은 삭막한 도심에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한 벽면녹화사업으로 이산화탄소제거, 환경개선 등 자연을 도심으로 들여오는 데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