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 석경 투시도.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 석경 투시도.

최근 워라밸 등 삶의 질을 추구하고자 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직장과의 거리가 가까운 직주근접 주거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직장과의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출퇴근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을 뿐만 아니라 여유로운 아침과 저녁시간이 보장돼 가족 또는 개인만의 시간을 넉넉하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직주근접 단지 중에서도 대규모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단지들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산업단지를 배후에 둔 단지들은 경제여건을 갖춘 직장인 가족들이 주 수요층이기 때문에 꾸준한 거래가 가능해 환금성이 좋다. 또한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교통망은 물론 생활인프라 확충이 빠르게 이뤄지는 편이라 주거여건이 우수하고, 일자리 창출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안정적인 자산가치 상승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들은 높은 매매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아산디스플레이시티1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한 충남 아산시 ‘탕정 삼성트라팰리스’ 전용 84㎡의 평균 시세는 올해 10월 기준 5억 500만원이다. 이는 지난해 동월 기준(3억 8,500만원)과 비교했을 때 1년 만에 1억이 넘게 오른 값이다.

전셋가 상승률도 마찬가지다. 평택일반산업단지, 고덕국제화도시 첨단산업단지, 송탄일반산업단지, 장당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까운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힐스테이트평택3차’ 전용 84㎡도 지난해 10월 2억 7,000만원에서 올해 10월 3억 4,000만원으로 약 7,000만원이 뛰었다.

분양시장에서도 산업단지를 품은 아파트들은 승승장구 중이다. 지난 10월 충북 청주시 복대동에서 공급된 ‘더샵 청주센트럴’은 평균 27.28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했다. 이 아파트는 단지 바로 앞에 SK 하이닉스, LG전자 등이 입주해 있는 청주일반산업단지가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한달 먼저 충남 홍성군에서 분양한 ‘홍성자이’ 역시 평균 17.6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지역 내 최고 수준의 청약성적을 달성했다. 이 단지 역시 인근에 자리하고 있는 내포첨단산업단지로 차량 5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삶의 질, 워라밸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직장과 가까운 주거지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산업단지 인근에 조성된 아파트들은 경제여건을 어느정도 갖춘 직장인들이 주요 수요층이기 때문에 꾸준한 거래가 가능해 환금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시세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충남 천안 직산역 인근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이 직주근접 단지로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성황리에 조합원을 모집 중인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은 천안시 서북구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최대 29층, 9개동 총 912가구 전용 84㎡ 단일 면적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금호건설과 업무협약(MOU체결)이 완료돼 시공이 예정돼 있고, 시행사는 (가칭)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이다.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은 인근에 천안산업기술일반산단, 천안성거일반산단 등 12개의 대형 산업단지가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여기에 향후 직산도시첨단산단(2023년 예정), 천안테크노파크산단(2023년 예정) 등 10개에 달하는 산업단지가 추가 조성될 예정이라 풍부한 종사자 수요에 따른 직주근접 단지로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직산역 일대는 교통망 확충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직산~부성간 1번국도 6차선 확장사업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여기에 직산역 주변 624지방도, 대로2-4호선, 대로2-5호선 개설 및 서북~성거국도대체우회도로와 번영로가 연결되는 사업이 추진 중이다. 향후 교통환경이 개선되면서 출퇴근 환경 역시 편리해질 전망이다.

한편,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은 지역주택조합 단지인 만큼 (무주택 세대주 혹은 전용 85㎡이하 1채 보유한 세대주에 한해)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일반분양주택보다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단지의 주택홍보관은 천안시 서북구에 마련돼 사전 예약 후 방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