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경영 관리에 GPS 활용
산림청은 최근 산림을 보다 효율적으로 경영·관리하기 위해서는 산림의 과학적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그 동안 구축한 산림지리정보 자료와  GPS장비를 활용해 각종 사업지에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GPS 장비 도입을 추진해 먼저 산림청소관 국유림 133만ha에서 적용한 후 전국 산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지방산림관리청과 국유림관리소에 GPS장비 32대를 보급한 바 있으며, 11월부터 시행하는 각종 사업지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숲가꾸기 행사 가져
산림조합중앙회는 지난 5일 나무가꾸기기간을 맞이해 충북 제천시 백운면 화당리 산림조합중앙회 소유 산림 2㏊에서 임직원과 지역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료주기와 산지정화작업 등 ‘숲가꾸기행사’와 산림경영모델숲 설명회를 개최했다.

숲가꾸기 대상지는 올해 식목일에 밤나무 400주와 오갈피나무 6천주를 심은 곳으로서 산림조합중앙회는 매년 숲가꾸기를 통해 봄철에 심은 나무에 대한 집중 관리와 녹화된 산림을 보다 가치 있는 경제·환경자원으로 육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림자원관리지침 워크숍
산림과학원은 최근 새로 개편된 ‘지속가능한 산림자원관리지침’의 이행과 산림생산기술분야에 대한 현장기술 보급을 위해 조림, 육림, 양묘, 작업시스템, 임업기계, 임도 등의 각 분야별로 산림청, 지자체, 학계, 임업계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림생산기술연구소 회의실과 시험림에서 워크숍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