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소나무는 솔, 참솔, 송목, 솔나무, 소오리나무로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들이 알고 있는 일반적인 이름은 ‘소나무’이며 한자로는 ‘松’이라 하는데 이 한자의 오른쪽의 ‘公’은 소나무가 모든 나무의 윗자리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본초강목”에 “소나무는 모든 나무의 어른이라”이라는 뜻과 소나무는 ‘솔’과 ‘나무’가 합성될 때 ‘딸+님>따님’, ‘불+삽>부삽’, ‘쌀+전>싸전’ 등의 형태와 같이 ‘ㄹ’이 탈락된 말이다.

‘솔’은 ‘으뜸’ ‘우두머리’를 뜻하는 ‘수리’가 ‘수리 >솔’로 변천한 형태로 보고 있으며 소나무는 나무 중에 최고라고 생각하며 고구려는 나라이름을 천하에 제일이라는 ‘솔내’ ‘솔본’이라고 불렀다고 한다.그러므로 옛 부터 소나무는 나무중의 제일 높은 자리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나무는 적송(赤松)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소나무의 껍질이 붉고 가지 끝에 있는 눈의 색깔도 붉기 때문이다.

내륙지방에서 많이 자란다고 해서 육송이라고도 부르고 육송은 바닷가에서 자라는 해송보다 잎이 연하여 여송(女松)이라 칭하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자송(雌松), 적송(赤松), 요동(遼東)적송, 단엽(短葉)적송으로 불린다.
소나무는 잎 두개가 모여 한 쌍을 이루는 이엽송이며, 이수송, 이침송, 이립송 등으로 부른다.
솔방울이 가을철 완전히 여무는데 걸리는 기간은 18개월 이상 즉 당년에 결실이 맷는 것이 아니고 2년 정도 걸리며 씨는 조그마한 날개가 달려있으며 한솔방울에 70~100개 정도가 있다.

Image_View솔방울이 완전히 익으면 솔방울은 씨를 조금이라도 멀리 날려 보내기 위하여 탄력을 붙여 ‘탁’하는 파열음을 내면서 씨앗을 띵기면 조그마한 날개를 이용하여 날아가며 운이 좋아 바람에 실리면 멀리 날아 갈 수도 있다.

소나무의 조그마한(5~6㎜) 씨는 500~600년을 살기위하여 준비 하며 인간의 100년 수명과는 비교가 안된다.
소나무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것은 중생대의 삼첩기 말기로, 지금으로 부터 대락 1억 7천만년 전으로 추정하며 물론 소나무가 출현하기 전 수 백만년 동안 서서히 진행된 진화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소나무는 생리적으로 여름의 생장기와 겨울의 휴면기 조건을 가진 온대기후지역의 고원이나 산경사면에서 잘 자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